[조은뉴스=신지형 기자]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의 장남인 이재용 전무가 삼성전자 부사장으로 승진해 최고운영책임자(COO) 보직을 맡았다.

삼성그룹은 15일 부회장 2명, 사장 10명 등 승진 12명을 포함해 23명에 대한 중폭 규모의 사장단 내정 인사를 단행했다.

COO가 최고경영자(CEO)를 보좌하면서 경영 전반에 관여하는 자리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부사장의 승진은 삼성그룹의 경영권 후계구도의 본격적인 재편을 위한 시발점으로 풀이된다.

삼성은 이번 인사를 통해 이윤우 삼성전자 부회장에 이사회 의장직을 맡기고, 최지성 DMC(완제품) 부문 사장을 전자의 단독 최고경영자(CEO)로 내정했다. 이로써 이 부회장은 사실상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게 됐다.

이번 인사에 맞춰 삼성의 핵심 계열사인 삼성전자 조직은 부품과 완제품(세트)으로 나뉜 부문제가 폐지된다.

김순택 삼성SDI 사장은 삼성전자 신사업추진단장 부회장으로, 최도석 삼성카드 사장은 부회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이상대 삼성물산 대표이사 부회장은 삼성엔지니어링 부회장으로, 김징완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부회장은 대표이사 직함을 뺀 부회장으로 발령이 났다.

이상완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장과 삼성투신운용 강재용 사장은 삼성 사회공헌위원회 사장으로, 삼성 일본 본사 이창렬 사장은 삼성사회봉사단 사장에 각각 내정됐다.

이순동 삼성사회봉사단장 사장은 이날 출범하는 삼성미소금융재단 이사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이밖에 삼성전자에서 신종균, 조수인, 김기남, 이상훈 부사장, 삼성디지털이미징 박상진 대표이사 부사장, 삼성생명 김상항 부사장, 삼성경제연구소 정기영 부사장, 법무실 김상균 부사장이 모두 사장으로 승진했다.

삼성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선 전반적으로 젊고 도전적인 인사들을 과감하게 기용해 조직을 스피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