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공조, 야당탄압저지 공동투쟁...장외투쟁도 불사

10.29 재보선에서 텃밭인 전남에서 조차 패배한 민주당이 재보선 참패에 대한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김민석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의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야당탄압'이라며 맞불대응에 나섰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증거인멸의 이유도 없고 지인과의 돈거래를 정치자금법으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고 단정한 뒤, 김 최고위원에 대한 법원 영장실질심사를 거부키로 최종 결론을 내리고 영등포 당사에 투쟁본부를 설치, 농성에 돌입하는 등 대치 국면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또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 3당과 공조, 야당탄압저지 공동투쟁에 들어갔다.

야3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조찬 회동을 갖고 민주주의 압살과 야당 말살에 야 3당이 공동으로 대응하고 투쟁하는데 합의하고, 집권 10개월 만에 경제파탄을 몰고온 이명박 정부가 경제정책 기조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는 등 민생경제를 위한 야권의 정책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야3당은 여권이 야당에 대한 탄압을 계속 강행할 경우 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하는 장외투쟁에 합류하는 등 물리적 대응도 불사할 방침을 확고히 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야당을 탄압하고 말살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이렇게 표적사정하고 편파수사를 할 수 있느냐"며 "야당은 진정성을 갖고 협력하는데도 뒤통수 때리는 식의 여당 행태에 대해 단호하게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와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도 "표적수사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처를 하고 사법부 판단에 기대해봐야 한다. 지금은 적대정치, 분열정치, 뺄셈의 정치를 할 때가 아니라 통합과 가치창조로 나가야 한다"며 민주당과 뜻을 함께 했다.

한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의해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 최고위원은 당의 결정에 따라 이날 오전 예정된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나오지 않았다.

김 최고위원은 "야권탄압의 일환으로 편파적 기획사정과 불구속 수사원칙을 위배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남발에 따를 수 없어 실질심사에 불참하라는 당의 결정을 수용키로 했다"면서, "정치검찰의 억지수사에 맞서 무죄를 밝혀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