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적정성·전형 공정성 등 집중 평가

[조은뉴스=조대형 기자]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올해 대학 입시에서 대폭 확대된 입학사정관제가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피기 위해 15일부터 현장 점검 및 컨설팅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정부로부터 입학사정관제 관련 예산을 지원받는 전국 47개 대학 가운데 ‘선도대학’으로 지정된 15곳으로, 당초 입학사정관제 추진 의지가 강하고 대입전형시 영향력이 커 입학사정관제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을 받은 대학들이다.

구체적으로 가톨릭대,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서울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울산과기대, 이화여대, 중앙대, 카이스트, 포스텍, 한국외대, 한동대 등 15곳이다.

이들 대학은 입학사정관제 운영과 관련한 책무성이 더욱 요구되는 만큼, 당초 사업비의 70%만 지원하고 현장점검 결과에 따라 나머지 30%를 교부하기로 했다.

점검단은 교수, 현직 입학사정관, 재정 전문가 등 12명으로 구성되며 3명씩 4개조로 나뉘어 18일까지 4일간 15개 대학을 직접 방문하게 된다.

점검에서는 입학사정관제 운영의 적정성, 전형의 공정성, 예산 집행 상황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한다.

점검 결과 비리가 있거나 외고 등 특수목적고 출신 학생을 우대하는 등 본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전형을 실시한 의혹이 있으면 지원 예산을 삭감하고 교과부 차원에서 감사할 예정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엄정하게 평가해 이달 말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