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한중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스티븐 하퍼」캐나다 총리와 7일 오후 5시부터 약 50분간 정상회담을 가졌다. 정상회담은 양 정상들만 참석하는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으로 진행됐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지난 7월(라퀼라, 이탈리아)과 9월(피츠버그, 미국) 두 차례에 걸친 정상회담과 G20, APEC 등 여러 국제회의에서의 만남 등을 통해 쌓아온 두 정상간의 개인적 친분을 바탕으로 매우 심도있고 유익한 대화가 오갔다.

청와대는 "공동기자회견 모두에서 이 대통령이 언급한 바와 같이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이 내년도 G20 정상회의 개최국으로서 어느때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시기에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밝히고 "내년도 G20 정상회의 관련사항들이 폭넓게 논의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G20가 워싱턴, 런던, 피츠버그에서 개최된 3차례의 정상회의를 통해 금융경제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내년도 G20 정상회의는 G20가 세계경제협력을 위한 주 논의의 장(Premier Forum)으로 자리매김 된 후 개최된다는 점에서, 내실있고 성공적인 회의가 되도록 양국이 의제설정 등 회의준비 과정에서부터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제의 했으며, 하퍼 총리도 적극적인 공감을 표했다.

이 대통령은 양국간의 굳건한 우의와 협력관계 발전은 양국 국민간의 활발한 교류에 힘입은 바 크며, 특히 현재 캐나다에 거주중인 22만여명의 우리 동포들과 연 30만에 이르는 양국 국민간 상호교류가 양국의 발전 및 한·캐 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평가했으며 양 정상은 이를 더욱 활발히 하기 위해 양국 정부가 상호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데 적극 공감했다.

양 정상은 한-캐 FTA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한-캐 FTA가 양국간 무역확대뿐 아니라 전반적인 양국관계를 한단계 격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FTA 협상이 진전을 이룩하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그랜드바겐 구상을 설명하고, 북한문제에 대한 캐나다의 적극적인 기여를 높이 평가했다. 이에「하퍼」총리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및 관계국들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히고, 캐나다도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계속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하여 최근 발표된 우리의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소개하고 코펜하겐 기후변화 회의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양국정상은 협상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의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