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효의 세상이야기 [제 2.345회]

♤ 접대를 받으면 추해진다. ♤
미국투자회사 칼라일그룹 서울사무소의 한국계 미국인 직원이 서울에서 "왕처럼 살고 있다"고 떠벌리는 이메일을 친구들에게 보낸 사건이 있었다.

그는 "여러 은행의 임직원들로부터 거의 매일 골프와 저녁 술대접 등 향응을 받고 있다"고 했다.
그 기사를 읽었을 때 내가 제일 먼저 떠오른 생각은"불쌍한 은행 임직원들...."

내가 사업을 하면서 가장 싫어한 것이 술접대 이었다. 나는 좋아하지도 않는 동백아가씨 노래에 손뼉을 쳐야하고 신날 것도 없는데 춤도 추어야 하는 것이 싫었기 때문이다.

술잔을 머리 위에 터는 짓도 싫었고, 부어라 마셔라 하는 짓도 싫었다. 사업을 하면서 그런 접대를 한 대상은 "술 한잔 사야 되지 않는냐"고 면박을 주는 높은 분들이었는데 지난 20여년간 예닐곱번은 된다. 내가 골프를 안배운 것도 귀찮은 일이 생길 것 같아서였다.

누군가가 내게 접대를 하겠다면 딱 잘라 거절했다. 아는 지점장에게는 나를 위한 접대비만큼 신용장 수수료를 깎으라고 했다. 불시에 과다 접대를 받게되면 반드시 계산해 주었다.

나는 접대를 하는 사람보다 받는 사람이 더 나쁘다고 믿는다. 도대체 당신이 접대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을 접대하는 사람이 당신에게 술을 사주고 심지어  2차까지 준비해 주는 이유를 당신은 모른다는 말인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은 당신하고의 돈독한 관계가 아니라 이득이다. 이득을 얻기 위한 '얼굴익히기' 이다. 그것을 '인간관계의 개발' 이라고 미화시키지 말라. 목적이 뻔한 향응을 받는 것이 무슨 인간관계이고  '휴먼네트워크의 개발' 이란 말인가?

술을 좋아한다고? 당신 돈으로 친구들과 마셔라. 진심어린 접대는 존경심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지 이득을 추구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접대를 받는 당신이 공직에 있다면 이권을 팔아먹는 도둑이 된다. 당신이 의료계에 있다면 환자의 주머니를 후리는 것이며, 법조계에 있다면 무전유죄를 조장하는 것이고, 회사의 임직원이라면 회사돈을 훔치는 것이며...

언론계에 있다면 위선의 탈을 쓴 것이며, 예술계에 있다면 협잡꾼에 지나지 않는다. 부끄러운줄 알아라. 젊었을 때 세상을 더럽다고 욕하고 침뱉던 당신 자신은 도대체 어디로 사라져 버렸는가?

룸싸롱 아가씨들에게 물어보라. 그곳에서  "제일 개같이 행동하는 사람들"이 누구냐고, 이 사회에서 존경받는 직업들은 다 나올 것이다. 하나 더 물어 보라. 그곳에서 제일 불쌍하게 보이는 사람들이 누구냐고 접대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것이다.

힘센 자리에 있을 때 접대받는 것이 뭐 나쁘냐고? 당신이 그자리만 떠나면 개도 당신을 안 쳐다볼 것이다. 세상은 요령껏 살아야 한다고?

향응을 받고 멀쩡한 사람을 불쌍하게 만드는 것이 당신 요령인가? 꼭 저녁을 함께 해야 할 관계라고? 밥만 먹고 일찍 헤어져라. 상대방이 아마도 그 가족까지도, 두고두고 고마워 할 것이다.

오늘부터 9일까지 국제행사가 있어서 홍콩에 참석합니다. 잘 다녀오겠습니다. 모쪼록 오늘도 접대를 받지말고, 인간관계로 만나는 인간성 있는 목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