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인에게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전수조사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전주시는 오는 9월까지 전주지역 공공건물 등 4,101개소의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조사는 지난 2003년 이후 5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공공건물과 공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등 편의시설 설치 의무대상 시설에 대해 주출입구 접근로와 출입구, 계단, 승강기, 화장실,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다.

이번 전수조사에는 38명의 조사원이 2인 1조로 현장을 방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적정하게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설치 후 유지·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게 된다.

조사결과는 전주시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과 장애인 복지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어서 장애인 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시는 ‘2016~2020 장애인복지 증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장애인 복지서비스 확대 △경제자립기반 강화 △사회참여 및 권익증진 △체육·건강 서비스 확대 △교육·문화·예술 향유 확대를 목표로 5대 분야 15대 중점사업, 60개 추진과제를 통해 장애인 복지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인기 전주시 생활복지과장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전주시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개선은 물론, 향후 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해 ‘장애인의 삶이 안정되고 건강하게 변화되는 전주’, ‘장애인의 삶을 바꿔 나가는 첫 번째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