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성공, 역사적 이정표 마련…합의사항 신속이행 중요”

한미일 외교장관들이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3국 간 물샐 틈 없는 협력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14일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늘 오전 북미정상회담 직후 방한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가졌으며, 이어서 함께 방한 중인 일본 고노 다로 외무대신과 함께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및 한일 외교장관 오찬 회담을 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먼저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대해 “양측은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인 평화 구축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마련됐다는 데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완전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한미 간 빈틈없는 공조 하에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양측은 남북·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사항들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 후속협상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면서 “한미 간 공동의 대응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각급에서 더욱 긴밀히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아울러 노 대변인은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시 3국 장관들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이 한미일 간 긴밀한 협력에 따른 결과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면서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3국 간 물샐 틈 없는 협력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한미 외교장관 오찬 회담과 관련 “두 장관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이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한일 간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으며 두 나라가 함께 노력해 건설적인 기여를 계속해 나가고자 했다”고 말했다.[외교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