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관리 일원화’ 이후 처음…재난대응 매뉴얼도 개정 중

환경부가 물관리의 ‘지휘본부’ 역할을 맡은 이후 처음으로 홍수관리체계를 점검하는 훈련이 열렸다.

환경부는 지난 12일 오후 서울 동작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국토교통부, 기상청, 지방자치단체 등 9개 기관과 ‘풍수해(태풍·호우) 재난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8일 물관리 일원화의 구현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홍수관리 기능과 조직이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이관된 이후 처음이다.

환경부는 이번 훈련에서 환경부 중심의 홍수관리체계를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관계 기관과의 유기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모의훈련은 한강수계에 집중적으로 비가 많이 내려 발생하는 홍수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한강 수계에 홍수특보가 발령되고 하천시설에 피해가 발생한 상황에서 환경부의 총괄 지휘로 댐 운영 등을 통한 홍수방어 과정을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수행하고 재난상황 정보의 전파·공유 체계도 살폈다.

특히 이번 훈련에서는 홍수관리를 총괄하는 환경부와 하천관리를 담당하는 국토부가 하천 시설 피해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는 훈련을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낙동강, 금강, 영산강 수계의 홍수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도 이달 중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는 물관리 일원화로 이관된 홍수관리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각종 재난대응 매뉴얼을 개정하고 있다.

홍수예방과 상황관리는 국토부에서 이관된 조직인 환경부 홍수상황실이 담당하고 기존의 수질오염, 국립공원 방재 등은 환경부 비상안전담당관이 총괄한다.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이 지휘하는 ‘홍수상황실’은 기상상황에 따라 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로 대응하고 재난관리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이러한 모의훈련을 정례화해 환경부 중심의 홍수관리체계를 빨리 정착시키고 홍수로부터 안전한 국토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환경부 수자원관리과/한강홍수통제소 예보통제과]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