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7000여명 8월 10일까지…고향방문·영상편지 제작 의향 등 확인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는 11일부터 8월 10일까지 5만 7000여 명의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남북 이산가족 전면적 생사확인 대비 전수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향후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 방문이 추진될 경우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북한 가족 전달용 영상편지를 제작할 의사가 있는지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이산가족 찾기를 신청할 당시 입력한 주소나 연락처, 가족사항 등 개인정보 중 누락되거나 변경된 내용을 수정하여 정보의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다.

조사는 우편·전화·방문 등 세 가지 방법을 활용해 이뤄진다. 공개경쟁을 통해 선정된 전문 조사업체가 수행한다.

먼저 우편조사의 경우 이산가족 찾기 신청 당시 기재했던 주소로 설문지를 발송한다. 전화조사는 신청 당시 기재했던 연락처로 조사원들이 전화를 걸 예정이다. 마지막 방문조사의 경우 우편 또는 전화조사가 불가능한 이산가족들을 대상으로 조사원들이 직접 방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사기간에 이산가족들의 문의에 대비해 ‘콜센터(080-801-8771)’를 별도로 운영한다.

통일부 관계자는 “판문점선언을 통해 합의한 8·15 이산가족 상봉을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이라면서 “이번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 등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통일부 인도협력국 이산가족과]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