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목자들에게 예언하라. 그들 곧 목자들에게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목자들은 화 있을진저 목자들이 양 떼를 먹이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냐. 너희가 살찐 양을 잡아 그 기름을 먹으며 그 털을 입되 양 떼는 먹이지 아니하는도다." (에스겔 34장 2절, 3절)

좋은 목사와 나쁜 목사를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무엇이 좋은 목사와 나쁜 목사를 구별 지을 수 있는가?

나쁜 목사에게는 5가지 특성이 있다. 이들 특성들로 나쁜 목사들을 구별할 수 있다.

첫째는 자기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는 목사가 나쁜 목사이다.

기독교는 지난 2천년 역사에서 숱한 과오도 저질렀지만 그럼에도 비판을 용납하여 비판을 받으면서 성장하여 왔다. 목사가 속한 교회 공동체가 열린 공동체가 되어 격의 없는 비판이 목사에게도 허용되어져야 한다.

둘째는 물질과 은혜를 결부시키는 목사가 나쁜 목사이다.

성도들의 헌금은 이미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함으로 자발적으로 바친다. 그런데 어떤 목사들은 헌금 바치는 것을 은혜와 결부시켜 많이 바치면 은혜도 많이 받고 적게 바치면 은혜와 축복도 적게 받는 것처럼 가르친다. 그런 목사가 나쁜 목사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셋째는 예수님보다 자신을 더 앞세우는 목사가 나쁜 목사이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인 되신다. 목사는 주인 되시는 예수님의 뜻을 따라 예수님의 하인으로 신도들을 섬기는 자리이다. 그런데 어떤 목사들은 자신이 교회의 머리가 되어 교인들 위에 군림하려든다. 이런 목사는 당연히 나쁜 목사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