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원 불안요인 선제대응 체제 구축

[조은뉴스=신지형 기자]   두바이월드의 채무상환 유예가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되지만 향후 금융불안에 대비해 정부 차원의 일일 대응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허경욱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30일 금융위원회,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대책회의를 열고 “두바이 사태 관련, 일일점검체제를 구축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등을 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한국의 외환보유액 수준과 최근 양호한 외화자금사정 등을 감안할 때 이번 사태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또 당분간 중동 건설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우리 해외건설 및 플랜트 수주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두바이는 지난해 말 건설경기 악화로 우리기업의 진출이 거의 중단됐으며 두바이 플랜트사업은 모두 종료돼 미수금이 없는 상황이다.

우리기업은 아랍에미리트(AEU)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발주, 전년 동기대비 수주액이 3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 수주한 플랜트(7건, 101억달러)는 모두 아부다비에서 발주했다.

이번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두바이월드 채무상환유예 발표가 단기적인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확대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했다.

두바이월드 채무상환유예 소식이 알려진 첫날 전세계 금융시장이 영향을 받은 이후 유럽시장에서 증시가 다시 상승하고 미국 증시도 하락폭이 축소됐다.

국내금융시장의 경우 26, 27일 양일간 국내 주가가 크게 하락했지만 이는 유럽 등 글로벌 증시 악화와 국내 건설업체에 미칠 영향을 우려한 심리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참가자들은 “다만 두바이에 대한 여신비중이 큰 유럽계 은행으로부터의 차입에 영향을 줄 가능성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신용평가사, 국내외 언론 및 해외투자자 등에 대해 우리 경제, 금융상황을 정확히 전달해 불필요한 불안심리 조성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와 금감원은 앞서 29일 비상금융합동대책반회의를 열고 두바이 사태가 리먼브러더스 파산과 같은 전면적 시스템 리스크로 확대될 가능성은 미약하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