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오재현 기자]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지역 여야 대진표가 완성되어가고 있다.

오는 6월 서울시 구청장 선거를 앞두고 여야 모두 현직 구청장들이 대부분 재공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에서 은평구와 금천구가 재심까지 가는 등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선  은평구는 김우영 현 구청장이 3선 불출마를 선언해 9명의 예비후보가 경쟁하는 등 치열한 경선 끝에 재심을 거쳐 6인 경선에 참여, 결선까지 치른 끝에  김미경 전 의원이 극적으로 민주당 후보가 됐다.

금천구도 경선과정이 과열되는 양상이다. 5월 4일과 5일 이틀간 치러진 경선과정에서 유성훈 예비후보가 39.7%로 1위를 차지했으나 정치신인 가점을 적용한 것 때문에 2위를 한 오봉수 예비 후보 쪽에서 이의를 제기하며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유성훈 후보 쪽은 정치신인가점 적용에 다른 해석의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서울시당에서 확인 검토 후 적용한다고 명시되어 있어 서울시당의 확인을 거친 사항이지만 당 결정기구에서 문제가 있다고 결정 내리면 그에 따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음날인 6일 오전 11시 열린 민주당 서울시당선관위에서는 정치신인가점 적용에 대한 해석을 유보하고 중앙당 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요청했으며 이의가 있으면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라고 권고했다.

양 후보는 재심 신청기한인 5월 7일 신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재심위가 열리기 전인 8일 오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당헌108조 제6항 제정취지를 감안하여 참석자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서울시당에 유성훈 후보의 신인가점 적용에 문제가 없다는 결정을 내리고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11일 최고위원회에서는 유성훈 후보와 오후보의 2인 재경선을 실시하라고 결정 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은 은평구나 금천구 모두 논란이되는 지역에는 경선 휴유증을 감안 어느 누구의 손도 명쾌하게 들어주지 않은 정치적 판단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금천구는 차기 총선을 앞둔 정치적 역학 관계가 작용했다는 평이 지역에서는 공공연히 떠돌고 있다. 전 국회의원인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현 국회의원인 이훈 의원간 힘겨루기 양상이라는 것이다.

일단 두 후보는 당의 결정을 받아들여 재경선을 분주히 준비하고 있다.
유성훈 후보 쪽에서는 당의 결정을 존중하며 깨끗한 선거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오후보 측은 음해를 견뎌왔다며 재선거를 준비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