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준비위원장 “필요하면 서훈·정의용 평양 방문 가능성 열려있어”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17일 2018 남북정상회담의 세 가지 중요한 의미로 ▲판문점 개최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 ▲핵심의제 집중을 꼽았다.

임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판문점에서 회담이 열린다는 것은 처음으로 북쪽의 정상이 남쪽을 방문한다는 의미가 함께 들어있다”며 “남북이 서로 오가는 정상회담(정례화)과는 별개로 이번 회담의 평가가 좋으면 판문점 회담이 정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여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북미회담, 경우에 따라서는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성격이 매우 중요하다”며 “남북 간에 대화를 하는데 1의 공을 들였다면, 한미 간에 소통하고 함께 협력하면서 준비하는데 적어도 3 이상의 공을 들였다”고 강조했다.

임 실장은 이어 “이번 회담은 핵심 의제에 집중하게 되는 회담”이라며 “완전한 비핵화나 항구적인 평화정착, 그로 인한 획기적인 관계 개선은 남북관계 개선만이 아니라 북미관계와 한반도 주변지역에서의 관계 개선까지 도모하는 조심스러운 출발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중요한 의미”라고 말했다.

정상회담 준비에 대해 임 실장은 “내일 의전·경호·보도와 관련한 2차 종합 실무회담이 있는데 꽤 많은 문제들이 논의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양쪽에 관련 분야의 의제들은 공유가 돼 있기 때문에 내일은 이 부분에 상당히 진전을 봐야 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통신 쪽은 이미 두 차례 실무회담을 마쳐서 어느 정도 정리가 돼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특히 “우리가 제안해 놓은 정상회담준비를 위한 두 번째 고위급 회담은 내일 실무회담 결과에 따라서 일정을 조정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서훈 국정원장이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평양 방문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4·27선언’ 또는 ‘판문점 선언’에 담을 내용을 상당히 고심해서 마련 중”이라며 “뼈대는 마련했고, 대통령과도 세 차례 검토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위급 회담에서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는 정상 간에 조정하고 합의하게 될 것”이라며 “어느 정도 수준의 것을 담을 수 있을지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이와 함께 “언론에서 많은 관심을 갖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의 동반 여부는 지금으로서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기대하고 있다”며 “된다면 처음부터 될지 중간에 합류하게 될지 이런 문제가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가 진행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청와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