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희생자를 진정으로 추모하는 길,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

일주일에 한 번 매주 월요일, 대통령과 수석보좌관들이 현안을 점검하고 토론과 공유가 이루어지는 수석보좌관회의가 열렸다.

세월호 참사 4주기면서 제4회 국민 안전의 날인 16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안전의 날’의 의미에 대해 강조했다.

“16일을 국민안전의 날로 정한 것은 온 국민이 세월호 아이들에게 한 약속, 미안하다고, 잊지 않겠다고, 또 반드시 대한민국을 안전한 나라로 만들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51%가 세월호 이후 재난재해 대응 체계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응답한 것을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세월호 4주기를 맞아 우리가 여전히 아이들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세월호 희생자들을 진정으로 추모하는 길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는 다짐을 다시 되새겨야 하겠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개월간 실시되었던 국가안전대진단의 결과 보고 때 현장에서 확인한 문제점들을 종합 검토하여 개선 방안도 함께 보고하길 당부했다.

더불어 오늘 수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장애인에 대한 정책과 제도를 철저히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이번 주 금요일 4월 20일은 ‘제38회 장애인의 날’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는 그 사회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라며 장애등급제의 단계적 폐지, 장애인의 소득보장과 자립지원, 탈 시설을 통한 지역사회 정착 등 주요 국정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길 당부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유명무실하게 운영되는 정책 혹은 제도는 없는지 관계부처가 장애인의 입장에 서서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하길 지시했다.[청와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