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일상행동 중에 40%가 습관이라 한다. 일상의 습관은 무의식적으로 우리들의 삶을 지배한다. 이 말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의 40%는 자동으로 작동한다는 뜻이다. 습관은 별로 중요한 것 같아 보이지 않지만 삶 전체가 성공이냐 실패냐를 가르는 비밀이다.

습관에 의한 행동과 선택은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원인이 된다. 가정의 부모나 학교의 스승으로부터 혹은 시련과 실패를 통하여 좋은 습관을 체득한 사람은 성공하는 삶을 살게 된다. 그런 사람들이 세상을 이끌어 가게 된다.

나는 지금 좋은 습관을 지니고 살아가고 있는가? 아니면 나쁜 습관으로 나 자신을 실패자로 몰아가고 있는가? 나는 지금 성공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인가 실패자로 살아가게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갈림길에 서 있다. 이 질문의 핵심은 나 자신을 좋은 습관을 따르는 사람으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는 말이다.

나 자신의 나쁜 습관을 바꾸려면 나의 뇌(腦)가 저항한다.

그래서 새로운 습관을 가지려는 나의 노력이 얼마 후에 사라진다. 새로운 습관을 실천하려 힘쓰지만 얼마 후에 뇌가 옛 습관으로 되돌려 놓는다. 그래서 옛 습관이 다시 살아난다. 최근의 심리학적 연구와 실험에 따르면 새로운 습관을 온 몸으로 익힘에는 3주, 21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21일 만에 옛 습관에서 벗어나 새롭고 바람직한 습관을 체득(體得)할 수 있는 훈련을 쌓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