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회 기간 KTX 장애인석·편의시설 확충 등 교통대책 운영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이끈 정부의 교통대책이 패럴림픽까지 이어간다. 특히 이동이 불편한 국내·외 휠체어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KTX 휠체어 좌석과 편의시설을 확충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9~18일 10일간 열리는 패럴림픽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교통약자를 포함한 전 국민이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수송 대책을 마련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패럴림픽은 올림픽과 비교해 규모는 작지만 이동이 불편한 국내·외 휠체어 관광객의 원활한 개최지 접근을 위해서는 세심한 교통 서비스가 필요하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패럴림픽 기간 인천공항~강릉 간 4회를 포함해 경강선 KTX를 하루 편도 주중 22회, 주말 30회 운영하고 편성 당 휠체어 좌석을 기존 5석에서 15석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휠체어 좌석의 경우 장애인용 화장실 등 시설을 갖춘 1, 2호차에 10석을 추가로 확보하고 비휠체어 장애인을 위해 3~8호 차량 객차 당 10석씩 총 60석을 우선예약 좌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다만, 출발 20분 전까지 예매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일반석으로 전환된다.

교통약자의 열차 승하차 및 환승 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코레일 장애인 도우미 제도를 확대·운영한다. 특히 해외 휠체어 이용객의 인천공항~개최지 이동 간 서비스 사각지대가 없도록 인계 지점 및 소관구역을 명확히 하는 등 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인천공항 내 장애인 전용 라운지와 패스트 트랙도 운영하고, 고속도로 휴게소와 졸음쉼터의 장애인 편의시설을 정비·확충하는 등 교통약자 이동에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관련 시설을 개선했다.

개최 지역 내에서도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직위원회와 협력해 저상버스 48대와 특별교통수단(휠체어리프트 미니밴) 139대를 확보했으며, 이 중 저상버스는 관중 셔틀버스 13개 노선에 투입돼 노선별 6~20회 운행된다.

평창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패럴림픽 전체 관중 22만 명 중 휠체어 관광객은 총 3500여 명으로 예상된다. 이 중 외국인은 100여 명으로 예측된다.

18일 열리는 폐회식에는 외국인 10여 명을 포함한 450여 명의 휠체어 장애인 관중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티켓 중복 구매율과 대중교통 분담율 등을 고려해 충분한 수준의 철도 수송 공급(휠체어석 주말 450석, 인천공항발 60석)을 확보했다.

조직위원회는 국내 교통약자의 접근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대한장애인체육회 등과 함께 시도별로 ‘경기관람 특별 수송지원 프로그램(버스 임차)’을 따로 마련해 국내 교통약자 관람 수요를 대거 충당할 계획이다.

김정렬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올림픽 성공을 이어가기 위해 패럴림픽 기간에도 조직위 교통관리센터에 국토부 인력을 파견해 패럴림픽 수송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반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등 원활한 교통 운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