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의 학생민주화 운동, 2.28민주운동”

지난 28일 문재인 대통령은 대구 ‘2.28 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여  ‘2.28 민주운동’은 광복 이후 최초의 학생민주화 운동이며, 1960년 2월 28일, 대구의 고등학생들은 독재와 부정부패에 맞선 정신을 높이 치하했다. 

당시 8개의 고등학교, 1,720여 명의 인원이 거리로 쏟아져 민주주의를 외쳤고 후에 3.15의거, 4.19혁명의 기폭제가 되었으며, 2.28 민주운동은 그 역사적 의미를 계승하기 위해 지난 2월 6일,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이번 2.28 민주운동 기념식은 국가기념일 지정 후 거행되는 ‘첫 정부 주관 기념식’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은 ‘2.28 민주운동 정부 주관 기념식’에 대통령이 처음 참석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지난 2000년, 김대중 대통령이 민간 주도로 진행되어 오던 기념식에 처음으로 참석한 바 있다.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은 김대중 대통령의 참석 이후 18년 만이며, 대구 두류공원 2.28 민주운동기념탑 광장에서 진행된 기념탑 참배와 대구 콘서트하우스에서 기념식이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정치권력이 국민 위에 군림하면서 행세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곳 대구에서 용기 있는 외침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외침이 오랫동안 온 나라를 가두고 있던 체념과 침묵을 깼습니다.“라며 2.28 민주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높이 평가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2.28 민주운동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화운동이었지만, 오랜 기간 걸맞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드디어 우리 국민은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2.28 정신을 온전히 살려냈습니다.”라며 2.28 민주운동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연대와 협력의 힘’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함께 가는 길, 국민이 함께 걷는 길이 민주주의라며 “우리가 가야 할 ‘더 넓고, 더 깊고, 더 단단한 민주주의’ 그 길을 오늘 다시 다짐합시다.”라고 기념사를 마무리했다.

이번 기념식은 뮤지컬 형식을 차용해 2.28 민주 운동 당시 상황을 재연하고 과거 선배들의 민주운동과 미래세대의 민주주의 정신을 연결하는 의미를 담았다.

2.28 당시 학생부위원장으로 결의문을 낭독했던 고 이대우 선생과 2.28 주역으로 평생을 언론 민주화 운동에 투신했던 고 성유보 선생의 대역배우가 당시를 회상하는 이야기로 시작해 2.28 운동에 참여했던 학교(경북고,경북여고) 학생대표의 낭독으로 이어져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민주주의 정신을 잇는 상징적 의미로 진행됐다.[청와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