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에서 언약신앙 10개조를 하나씩 소개하려 한다.

제1조는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대로 참 예배를 드린다.
제2조는 하나님 말씀을 열심히 읽고 묵상한다.
제3조는 자녀와 가족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가르친다.
제4조는 매일 자신을 점검하여 두려움과 떨림으로 구원을 이룬다.
제5조는 형제의 권면에 순종하고 근거 없이 형제를 나쁘게 말하지 않는다.
제6조는 서로 간에 차이가 있을 때는 빠른 시간 안에 화합하도록 한다.
제7조는 세상적인 일로 마음을 채우지 말고 문제가 있어 보이는 이득(利得) 이권(利權)을 피한다.
제8조는 교회에서 열심히 봉사하며 안팎으로 복음을 전하는 일에 열심을 다한다.
제9조는 곤경에 빠져 있거나 상처 받는 형제를 위하여 기도하고 필요한 물질을 돕는다.
제10조는 서로 위로하고 서로 위하여 책임을 진다.

제1조는 참 예배를 강조한다. 하나님은 예배 받으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시어서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자들을 찾으신다. 제2조는 날마다 스스로 말씀을 읽고 묵상함을 강조한다. 제3조는 경건한 가정을 강조하면서 가장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성도의 가정은 호주가 중심이 되어 가족들의 신앙생활을 바르게 이끌어 나간다.

제4조는 이미 받은 구원이지만 그 구원을 날마다 삶에서 이루어 나가는 성화(聖化)를 강조한다. 구원의 신앙에는 3차원이 있다. 과거에 예수를 믿어 주인으로 모신 과거의 시제(時制) 즉 예수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입은 의화(義化, Justification), 과거에 구원 받은 신앙이지만 지금 거룩한 삶으로 성화(聖化, Sanctification)에 이어 언젠가 세상을 떠날 때에 하나님 앞에 서게 되는 영광스러운 날을 맞이하는 영화(榮化, Glorification)이다. 그래서 의화, 성화, 영화 셋을 합하여 구원을 이룬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