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6.22 금 14:23
 
공고! 한국언론사연합회는 국가홍보 & 경제문화 월간지 “공감코리아”를 발행합니다.
 
한류문화 & 세계여행 포토
경제
전체기사
일반
종합
코인산업 경제이야기로
건강한 몸 만들기
화기애애! 조은꽃배달!
해외여행 필수품
 
> 경제 | 블록체인 경제이야기
     
암호화폐 거래소 앱들 디자인만 우수
콘텐츠, 비즈니스 기능, 기술성 등 미흡
2018년 02월 20일 (화) 00:09:16 이경민 객원기자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주요 5개 암호화폐 거래소 모바일 앱(웹)을 종합 평가한 결과가 처음 발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앱 평가 전문기관인 웹발전연구소가 상위 암호화폐 거래소 앱 5개를 비교 평가한 결과(지난 1월 10일부터 2주 동안 평가) 암호화폐 거래소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은 대체적으로 디자인은 우수했으나, 콘텐츠나 비즈니스 기능 및 기술성 등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객흡인력, 비즈니스 기능, 콘텐츠, 디자인, 기술성 등의 5개 항목에서 코빗과 코인네스트 앱 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67.2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코인원(66.4점), 빗썸(58.4점)이 뒤를 이었다. 업비트(56점)는 5위였다. 고객흡인력과 비즈니스 점수가 가장 우수한 코인네스트 앱은 ‘거래소 선택’ ‘가격 알람’ 등과 같은 서비스를 구성해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빗썸 앱은 PC 웹사이트에서 사용했던 거래·충전·송금 등의 주요 기능과 QR코드(2차원 바코드 형태)로 간편하게 암호화폐를 주고 받을 수 있어 편리했다.

이번 평가를 총괄한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즈니스전공 주임교수 겸 웹발전연구소 대표는 “암호화폐 거래소 앱 점수가 50~60점대로 전반적인 수준이 낮아서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사용자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부가서비스와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웹발전연구소의 앱 평가는 사용자 환경에 대한 전문가 평가로 보안성 부문은 포함하지 않았다.

코인네스트 앱은 ‘뉴스’ 게시판을 두고 있어 이용 방법이나 서버 점검과 같은 진행상황 등과 같은 공지사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 코빗은 거래 이용 방법부터 자주하는 질문을 한 곳에 모아 관리하는 자주 묻는 질문들(FAQ)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도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전화와 e메일을 통해 24시간 가능해 이용이 편리했다. 코인원 웹은 한국어와 영어 버전을 제공하고 있고, ‘코인클립’ 게시판에서는 암호화폐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었다. 업비트 앱은 카카오톡이나 1대 1, 전화문의가 가능하지만 이용가이드 메뉴는 볼 수 없었다. 빗썸은 앱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나 검색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 보완이 필요했다. 이 앱은 고객흡인력 점수 52점을 받아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대부분 앱은 코인별 시세정보 리스트를 배치해 실시간으로 변하는 코인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빗썸 앱 하단에는 코인 ‘받기·충전’ ‘보내기·출금’ 탭을 두어 코인을 거래하는 데 편리했다. 코인네스트 앱은 ‘거래소 선택’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거래소 시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 ‘가격 알람’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거래소의 가격이 높을 때와 낮을 때 알람을 받을 수 있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코인원 웹은 ‘코인원 톡’을 통해 코인원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채팅이 가능하고, ‘코인포럼’을 통해 게시글을 올리거나 다른 이용자들이 올린 게시글을 볼 수 있는 코인원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콘텐츠 점수가 가장 높은 코인원 웹은 ‘프로차트’ 게시판에서 원하는 암호화폐 그래프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공유할 수 있다. 메인 화면에는 현재 시세, 거래소와 프로차트 가이드, 보안 안내, 코인클립 등 메뉴가 다양하다. 업비트 앱의 경우 화면 하단에 있는 코인동향 메뉴에서 ‘오늘의 코인’ ‘상승률이 높은 코인’ ‘코인 시가총액’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그러나 대부분 앱은 콘텐트 부분의 다양성이 부족해 아쉬웠다.

빗썸 앱 화면 우측 상단에는 고객들의 주요 정보 내용과 서비스를 담은 메뉴 바인 GNB(Global Navigation Bar)를 고정시켜 해당 서비스로의 이용이 용이하도록 설계했다. 코인원 웹은 흰 색 바탕에 포인트가 되는 부분만 남색을 사용해 시각적 피로도가 낮았다. ‘프로차트’ 게시판은 검정 바탕을 사용해 차트가 돋보였다. 코빗과 코인네스트 앱은 화면 크기나 아이콘 크기를 조절할 수 없어 개선이 필요했다. 코인네스트는 화면에서 독창적인 디자인이 없어 아쉬웠다. 업비트 앱은 흰색 컬러로 깔끔했지만 디자인이 너무 단조롭게 느껴졌다.

업비트 앱은 카카오스탁을 개발한 두나무가 운용하는 거래소인 만큼 사용자 환경이 좋았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와 다르게 암호화폐 평가손익·수익률 등을 알아서 계산해주는 기능이 있어 편리했다. 또 앱 잠금 설정이 가능하다. 빗썸 앱은 모바일 특화기술인 QR코드 인식 기능을 도입해 스마트폰으로 지갑주소가 담긴 QR코드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빗썸캐시 주소가 인식돼 간편하게 송금을 끝낼 수 있다. 코인네스트 앱은 로그인 기능에서 인증번호 1회 오류가 난 이후부터는 인증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해도 오류가 났다는 팝업창이 계속 뜨는 무한 루프 상태가 됐다. 인증번호 오류시 취소 버튼을 누르면 다시 로그인 화면(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받는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아 불편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desk@egn.kr]
ⓒ e조은뉴스(http://www.eg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단체명: 한국언론사연합회 | 고유번호: 122-82-81046 | 제호:인터넷조은뉴스 | Since 2000. 12.
등록번호:서울, 아01209 | 등록일자:2005년 09월 30일 | 최초발행일자:2003년 08월 05일
발행·편집인: 이관민 | 기사배열책임자: 오재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관민 | 기사제보: desk@egn.kr
주소: (07238)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6길 18, 1103호 | TEL: 02-725-1114 | FAX: 02-725-8115
넷조은뉴스 작권은 한국언론사연합회와 인터넷조은뉴스 자매지에 있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