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 북극협력 및 지속가능한 개발협력 증진 방안 협의"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오후 에르나 솔베르그(Erna Solberg)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솔베르그 총리는 양국 간 실질 협력 강화 방안 및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노르웨이에서 솔베르그 총리를 비롯해 호콘 마그누스(Haakon Magnus) 왕세자 등 왕실 인사들이 다수 방한해 올림픽을 빛내 준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더불어 “노르웨이의 선전, 좋은 성적을 기원하고 축하드립니다. 노르웨이 국민들은 태어날 때부터 스키를 신고 태어난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라며 크로스컨트리 스키, 알파인 스키 등 동계스포츠 강국인 노르웨이가 이번 올림픽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를 기원했다. 또한 한국인 어머니와 노르웨이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대한민국 크로스컨트리 대표 김 마그너스를 언급하며 한국과 노르웨이의 관계도 더욱 가까워지기를 기원했다.

솔베르그 총리는 그동안 한국과 노르웨이가 해 온 조선, 해양 산업의 상호 협력을 통한 동반 성장을 평가하며 ICT, 녹색성장 산업 등 다른 분야의 협력도 기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확대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언급하며 녹색성장에 있어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노르웨이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을 적극 지지해 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며,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통해 조성된 남북 대화가 북미 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지지를 당부했다.

솔베르그 총리는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활동에 한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갖고 있는 ‘사람중심 경제’로의 패러다임 대전환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지속가능개발목표의 국내 이행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양 정상은 1959년 수교 이래 지난 59년간 상호 호혜적이고 긴밀한 우호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온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이번 회담이 양국 간 향후 발전 방향을 폭넓게 논의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솔베르그 총리는 “내년이 한국과 노르웨이 간에 외교 관계 수립 6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대통령님께서 저희 노르웨이를 방문해 주신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대통령님을 초청하고 싶습니다. 만약 방문해 주신다면 양국 간에 협력 관계가 더 더욱 강화되리라고 믿습니다.”라며 빠른 시일 안에 노르웨이에 방문해 줄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한편 정상회담 자리에서는 선물 교환도 이루어졌다. 솔베르그 총리는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17개 목표를 담은 축구공을 선물했고,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념해 제작한 강원도의 겨울을 백자에 담은 백토 투광컵을 선물했다.[청와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