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임업에서의 15차 융·복합산업과 녹색산업에 대하여 좀 더 생각해 보자.

농업과 임업을 중심으로 하는 15차 융·복합산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차 산업: 농업, 임업, 목축업
2) 2차 산업: 목공예, 도자기 공방, 한지생산, 곤충사육가공 등의 가공 산업
3) 3차 산업: 자연식품, 건강식품, 지역특산물 유통을 중심으로 하는 상업 서비스 산업
4) 4차 산업: 청소년 수련장, 청소년 치유학교, 숲 체험, 창조과학관 등
5) 5차 산업: 취미, 휴양, 오락 등의 문화관광 산업과 숲 치유, 약초, 곤충 테마 공원, 에코 수목장 숲, 생태환경 산업, 숲속 예술제 등의 인문 예술 산업

이런 산업들을 농촌과 산촌에서 경영함에 있어 친환경 녹색산업으로 추진한다. 녹색산업에는 5C가 있다.

1) Clean 산업

두레마을이 터를 잡고 있는 동두천 쇠목골에서 청정자원과 첨단산업이 조화를 이루어 치유와 학습 그리고 가공과 유통이 이루어지는 산업을 추구한다.

2) Creative 산업이다.

두레마을 사역현장에서 지식문화 예술과 IT-SW 과학이 융합되는 창조산업을 추구한다.

3) Customizing 산업이다.

두레마을 지역을 방문하여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휴식과 치유, 회복과 재충전을 바라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추어 소비자 맞춤형 <교육-레저-체험학습-비즈니스>를 통합하는 산업을 추구한다.

4) Community-Base 산업이다.

두레마을이 터를 잡고 있는 쇠목골 현지에서 농업법인 두레자연마을과 협동조합 두레자연마을은 지역사회를 중요시하고 마을 주민들과 호흡을 같이 한다. 지역사회 기반의 경제 문화 활동을 추진함으로 지역문화와 경제, 환경과 생활수준을 개선하고 향상시켜 나간다.

5) Christian-Like 산업이다.

신앙과 생활과 산업, 교회와 마을과 일터가 삼위일체를 이루어 건강하고 행복한 마을을 이루자는 것이 우리들의 목표이다. 그래서 신앙이 생활 속에서 실천되어지고 생활 속에 신앙이 스며들어야 한다. 그런 생활신앙의 연장으로 산업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