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년제 연계 및 ‘고마워Yo’ 캠페인 통한 청소년 행복성장 협력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이사장 신은경)과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24일 강원도 지역의 청소년들의 행복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와 자유학년제를 연계해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활동 강화와 청소년활동 진흥사업 보급을 위해 적극 지원하기로 협의했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9∼13세 청소년이 자기개발·신체단련·봉사·탐험활동 4가지 영역에서 자신의 적성과 비전을 찾는 청소년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원도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소속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원장 이현주)은 강원지역 중학교 162개교와 연계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정착 및 확산을 위해 지원하고 홍보하자는데 합의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강원지역 자유학년·학기제 연계운영 위해 시범 학교를 지정하여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타 지역 교육청, 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중학교 280개교에서 자유학기제 연계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이를 계기로 청소년을 위한 학교 연계 체계를 구축하여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소년행복캠페인 ‘고마워Yo’에 청소년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시간도 갖는다.

청소년 행복캠페인 ‘고마워Yo’는 감사나눔 실천을 통해 청소년의 행복지수를 높이고, 바른 인성 함양을 유도하는 청소년 인성활동 프로그램이다.

캠페인 스마트폰 앱 ‘고마워Yo’에서 하루 3가지 감사 메시지를 작성해 가족, 친구와 공유하는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더불어 강원도 지리적 특성상 전교생이 적어 정식 축구시합 조차 진행하기 어려운 작은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평소에 경험하지 못한 집단 활동들을 제공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신은경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은 “강원도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자기주도적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과 청소년활동 진흥사업이 강원지역 학교에 널리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