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가 1월 8일부터 13일까지 일주일간 서울, 경기도, 강원도 일원에서 ‘제 16회 한·일청소년동계스포츠 초청교류’를 실시한다.

이번 초청교류에는 스키, 빙상, 아이스하키, 컬링 4종목의 한국선수단 141명, 일본선수단 148명 등 총 289명의 양국 청소년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한·일청소년동계스포츠교류는 2월 일본 나가노에서 개최될 제16회 한·일청소년동계스포츠 파견교류에 앞서 실시되는 초청교류다.

중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동계종목의 선수들이 참여하며 빙상·컬링 종목은 서울에서, 아이스하키 종목은 경기도, 스키 종목은 강원도에서 합동훈련 및 공식경기 등 스포츠교류와 문화교류가 함께 실시된다.

특히 문화교류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강원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홍보체험관 방문 등 다양한 문화 체험 및 역사탐방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한국, 일본 양국 선수들이 우리나라를 체험하고 양국 간 이해의 폭을 넓히는 친목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대한체육회는 1996년 6월 제주에서 개최된 한·일정상회담의 한·일 문화교류 확대 방침에 따라, 양국 청소년의 스포츠와 문화 교류 및 국제친선을 도모할 목적으로 매년 한·일청소년스포츠교류를 실시하고 있다.

한·일청소년스포츠교류는 1997년 하계종목부터 시작되었으며 동계종목은 2002년 한·일 공동 미래 프로젝트 합의에 따라 2003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