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67회]

💖일과 사랑에 빠지자💖 [제 2.167회]

"낙관주의자들은 모든 난관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흔히들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말을 믿지 않는다. 물론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은 멋지겠지만, 현실적인 문제들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사치를 누릴 수 없다고 느낀다.

자신에게 진정으로 소중한 일을 한다는 것은, 많은 이들의 눈에는 기대 섞인 희망에 근거한 감상적인 환상으로 비칠 것이다.

다음 내용에 귀 기울여보라. 여기 정말 안 좋은 소식이 있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가혹한 진실은, 당신이 일을 사랑하지 않을 때 당신은 좋아하는 일을 하는 누군가에게 지게 된다는 사실이다.

일이나 인간관계에 대해 미적지근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반면, 똑같은 것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더 열심히, 더 오래 노력 할 것이다. 그 결과 당신을 능가 할 것이다.

기존 역할에 집착하는 것이 더 안전하게 느껴 지겠지만, 당신은 자신의 에너지가 고갈되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까무러칠 일이겠지만 당신은 대량 해고가 발생 할 때 가장 먼저 해고 될 것이다.

🔹이성적 낙관주의/비이성적 원기 왕성함은?
사랑에 빠진 연인처럼 사람이 삶을 바칠 만한 것을 발견 했을 때 그들이 뭘 하는지 아는가? 온갖 바보 같은 짓들이다. 가장 건설적인 강박 충동 가운데 하나는 무엇을, 누구를 사랑 할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성향이다.

열정을 억압하는 것은 스스로를 냉소주의자로 길들이는 일이다. 당신은 애정을 갖고 있지만 다치고 싶지 않기 때문에 냉소적인 것이다.

반면 올바른 이유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들은 승리한다. 그들은 낙관적이며, 자신들의 경험을 가능하게 한 상황에 고마워한다.

낙관주의는 삼키기 어려운 알약이고, 그것도 효과 없는 플라시보(placebo)처럼 보인다. 그것은 비현실적으로 느껴지는 불안한 진공 상태를 제공한다. 이런 상황에서 끝없는 낙관주의를 위한 안전지대는 우리 사회에 없는 것처럼 보인다.

헛똑똑이들이 흔히 말하는 것처럼 낙관적인 사람들은 멍청하다. 그들은 부정적인 뉴스나 역풍에도 과민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성가신 존재다. 그들은 두려움을 느끼면서도 어쨌든 고집스럽게 일을 계속하며, 대담하게도 그것이 결국은 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들은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심지어 처음에는 안 되더라도 결국은 잘 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그것이 무엇이든 그로 인해 도움받는 선한 사람들이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자신을 지지해 줄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

어떤이는 그것을 신념이라 부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순진한 낙관주의적 사고방식 이라 무시하거나, 그것이 얼마나 순진하고 오도된 것인지에 대해 강한 경고를 보낸다.

건설적인 자들은 어떤 상황의 부정적인 면에 집착하기 보다 그 상황이 주는 혜택을 보려고 한다. 하지만 여기에 지속적으로 성공적인 사람들의 역설이 있다. 그들은 낙관적이고, 비관적이며, “비이성적으로 원기왕성하다.”

이는 은퇴한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앨런 그린스펀이 닷컴 주식 거품과 부동산 시장이 투기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 했을 때 이를 묘사하기 위해 선호했던 구절이다.

건설적인자의 열의는 대단하지만 무한하지는 않다. 그들은 건설하고 싶은 것에 초점을 맞춘다. 만약 낙관주의와 비관주의를 저울에 달면 성공적인 사람들에게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저울추가 기울겠지만,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나는 집중하고 낙관적이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했다! 끔찍한 9.11테러 이후에는 정말 비참했다!”고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은 월도프 호텔에서 커피를 마시며 말했다.

“나는 스스로 거리를 걸어 다니지 않고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가지라’고 말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단지, 리더가 낙관적이지 않다면 누구도 그럴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리더는 낙관적이어야 하지요!”

“비관주의자들은 모든 기회에서 어려움을 찾아 낸다”고 에이브러햄 링컨은 말했다. “낙관주의 자들은 모든 난관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셀리그먼에 따르면, 에이브러햄 링컨에게는 우울증이 있었지만, 그는 가장 어두웠던 나날을 내면의 자신에게 말을 걸며 이겨냈다. 그는 자신의 생에서 온갖 실패를 다 겪은 뒤 미국 역사에서 최악의 시기에 대통령이 됐다.

윈스턴 처칠의 말 가운데 “나는 낙관주의자다! 낙관주의자 외에 다른 것은 큰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 라는 말이 자주 인용되는데, 그 역시 우울증과 싸웠다.

지속적으로 성공적인 많은 사람들이 ‘그림자 자아’라 불리는 어두운 면 때문에 고통을 겪었다. 어떤 이들은 평생을 그렇게 살았다. 하지만 이들은 엄청난 이해관계들이 판가름 나는 시기에는 비관적인 행동을 선택적으로 사용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성공적인 사람들에게 있어 위험 감수의 범위는, 몽땅 다 거는 도박에서 부터 보수적인 실험에 까지 이른다. 한 사람의 삶과 경력, 또는 회사의 발전에서 무엇이 합리적인 위험인지 잘 모른다는 사실을 솔직히 인정하는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재무 설계사들은 투자를 다각화 하라고 당신에게 말 할 것이다. 당신이 투자한 것 가운데 일부는 잘못한 투자와 비교해 장기적으로 더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써 당신이 좀 더 나은 은퇴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마크 트웨인이 말한 것처럼, “모든 이들은 거창한 계획이 실제로 작동 할 때 까지는 괴짜에 불과하다!” 우리는 같은 위험을 안고 비슷한 전략을 가진 창업자들이 얼마나 많이 파산했는지 모른다.

어떤 경우든 그 길을 따라 많은 회의론자들과 반대자들이 있었고, 그들은 대부분의 경우 옳았다. 하지만 오프라 윈프리나 『해리 포터』 시리즈의 작가 J. K. 롤링처럼 한때 절망적인 생활을 하다 억만장자가 된 예외적인 경우에는 그들은 틀렸다.

실제로 위험을 분산시킨 이들은 억만장자 보다는 백만장자 쪽이 훨씬 많다. 절대다수의 모험 감수자들은 결국 그들이 망하고 불타 신문의 헤드라인에서 사라진 뒤에야 비이성적으로 낙관적이었던 것으로 묘사 된다고 가정 할 수 있을 뿐이다.

그 누구도 당신이 어떤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지 말해 줄 수는 없다. 좋든 나쁘든, 당신은 사랑하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 할 뿐이다. 왜냐하면 그런 다음에야 비로소 당신은 완전한 잠재력에 도달 할 수 있는 선의의 완고함을 가지게 되며, 당신의 대담한 여행에서 당신을
기다리는 불가피한 새총과 활을 피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각자가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는 자신을 대체 할 다른 사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성적, 비이성적 원기왕성함으로 자신의 일과 사랑에 빠지는 것이야말로 오래 지속되며 성공을 창출 할 수 있는 유일한 길 입니다.

오늘도 일과 사랑에 빠지며 명분과 실리가 더해진 알찬 주일의 첫날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사단법인)독도사랑회
사무총장 박철효배상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