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5일(금)~16일(토) 전주대학교 스타센터에서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비교정부학회,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등의 주최로 ‘지방자치단체 상생협력 및 갈등관리’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개회식에서는 이호인 전주대 총장, 송하진 전라북도 최정호 부지사, 이상엽 건국대학교 대외부총장의 축사가 있었다. 이어 11개 분과에서 20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특히 배재대 김선재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융합연구 및 개도국의 협동조합’ 분과에서 이광희 한국연구재단 PO는 ‘융합연구 도전전략’을 주제로 융합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김연수 KOICA 자문관과 건국대학교 이상엽 대외부총장은 ‘캄보디아의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협동조합을 통해 캄보디아의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과 국제사회의 지원전략을 제시하였다.

토론자로 나선 설경원 전북대교수, 송경헌 배재대교수, 강순화 우석대교수, 주상현 전북대 교수는 캄보디아의 농촌 개발에 대한 한국의 경험을 전수할 구체적인 처방을 제안하였다.

이외에도 충북대 이현주 박사의 ‘협동조합이 만들어 낸 삶의 변화’, 김학실·최영출교수의 ‘사회서비스 제공형 사회적기업 지역공급역량 분석’, 네모토마사쯔구 박사의 ‘재난 취약계층 관점의 ODA 및 SDGs 데이터 구축방향’ 등 사회적경제와 협동조합 관련 논문이 많이 발표돼 관심을 끌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