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이 지난 8일 강원도 공무원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 위한 ‘우선구매제도’ 강의를 진행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활성화 강원네트워크가 주최한 ‘강원도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우선구매제도 교육’이 강원도 지자체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강원도산업경제진흥원의 대강의실에서 개최되었다.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우선구매제도를 주제로 교육을 맡았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판로지원팀의 안호범 팀장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개념정립과 사회적경제제품 우선구매의 활성화,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우선구매제도 교육이 개최되었음을 알렸다.

이번 교육은 국가 및 지방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지역공동체편익의 다른 표현, 사회적 가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선구매제도, 중간지원조직 설립 및 활동, 사회적경제기본법 추진, 사회책임조달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경영 해외사례, 협력적 도시를 위한 민관협업사무, 협력적 도시 실현을 위한 사회책임조달 입찰 및 구매전략, 협력적 도시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회책임조달 등 사회적경제에 대한 개념과 이해부터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협동조합 공공조달 사례, 사회책임조달 추진시의 기대 효과까지 폭넓은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 제도는 사회적경제기업 생산품과 서비스를 공공기관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토록 함으로써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지원하고 자생력을 고취하기 위한 제도로 공공기관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 용역, 시설공사 중 사회적경제기업이 공급 가능한 경우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을 우선 구매토록 하는 제도적 취지를 가지고 있다.

한편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제도 교육뿐만 아니라 민간위탁 관리자 교육, 지방의회의원 대상 교육,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교육, 의회 및 지자체 방문교육 등 분야별로 꾸준히 강의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