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조대형 기자]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오는 27일(금) 오후 4시에 경복궁 광화문 복원 공사 현장에서 광화문 복원 상량(上樑)식을 궁궐전통의례에 따라 거행한다.

상량식은 중요무형문화재 제56호인 종묘제례 보존회에서 조선시대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근거하여 상량문 봉안(奉安) 의식을 거행하며, 상량은 문화재 전문가 및 관련단체, 공사관계자 등의 참석 하에 거행될 예정이다.

상량식이 거행되는 11월 27일(음, 10월 11일)은 1865년 고종임금께서 광화문을 중건(重建)하면서 상량한 날로 매우 뜻 깊은 날이다.

광화문 복원은 2006년 12월 4일의 “경복궁 광화문 제 모습 찾기” 선포식을 시작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인 구 광화문 철거(2007년 5월), 원위치 확인을 위한 발굴조사, 가림막 설치, 육축(陸築) 축조 등의 과정을 거쳤다.

이어서 중요무형문화재 제74호 대목장(大木匠) 기능보유자 신응수 씨를 비롯한 많은 전통 건축 장인들이 참여하여 기둥 세우기, 대들보 올리기, 포작(包作) 설치 등 목조 가구재 조립을 마치고 마침내 상량에 이르게 되었다.

앞으로 추녀와 서까래 설치, 지붕 기와 잇기, 단청 등을 거쳐 2010년 10월 복원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며, 현판은 1900년대 초 사진을 근거하여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디지털 복원기술로 원형 복원할 예정이다.

복원된 광화문은 조선의 법궁(法宮)인 경복궁의 정문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회복하고 우리 조상이 물려준 위대한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