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현장 방문···“피해 복구에 민간·군 장비 최대한 투입”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오후 포항시청 재난상황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재난안전특별교부세는 오늘 중에 40억원을 일단 집행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포항시장으로부터 지진피해 상황과 지진피해 수습대책을 보고 받은 뒤 “관계장관회의에서 (특별교부세 집행을) 행안부 장관에 지시했고 결정을 하고 왔다. 오늘을 넘기지 않고 집행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기준에 합당하냐 이것은 거의 논의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다”며 “단지 포항시가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것을 조금 신중하게 지켜보고 있었으나 이강덕 시장께서 명백하게 요청을 하셨으니까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되도록, 일정한 절차는 필요하지만 그런 방향으로 중앙에서도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큰 변을 당하고 불편하고 불안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포항 시민 여러분, 특히 밤에 집에 못 들어가고 불면의 밤을 지내셨을 이재민 여러분께 뭐라 위로를 드려야 될지 모르겠다”며 “제 마음만의 위로라도 먼저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장 해야 할 피해복구와 시민지원은 중앙에서 지시를 남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각 기관들, 각 단위가 모두 매뉴얼대로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행정 체계, 관리 체계로는 ‘현장 우선’이라는 원칙을 지키겠다”며 “다른 향후의 조치도 포항시가 우선이 되고 포항시의 의견을 가장 존중하는 식으로 그렇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수능 연기 같은 전국적인 문제도 포항 의견을 존중했던 것처럼 다른 문제는 더 그럴 것 아니겠냐. 그렇게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면한 피해 복구를 위해 민간과 군의 장비를 최대한 투입하도록 하겠다”며 “이런 일을 겪으면 민간인들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군 병력을 가용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빨리 투입해 복구가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재민 대책과 관련해서는 “국토부와 LH공사가 긴급한 상황에 놓인 이재민들을 위한 임시 거주시설 건설 문제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중앙정부도,국민들도 지진이 결코 남의 일이 아니구나 하는 것을 이번에 절감했을 것”이라며 “포항 시민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지만 결코 포항 시민을 외롭게 외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이 날씨도 춥지만 자원봉사를 와서 포항 시민의 고통과 외로움을 함께 나눴으면 좋겠다 하는 간곡한 부탁의 말씀도 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후 이 총리는 피해를 입은 포항여고와 대성아파트, 한동대학교 등을 방문해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들이 임시 대피하고 있는 흥해 실내체육관을 방문해 피해 주민들을 위로했다.[국무조정실 안전환경정책관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