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7.11.22 수 12:18
 
공고! 한국언론사연합회는 국가홍보 & 경제문화 월간지 “공감코리아”를 발행합니다.
 
한류문화 & 세계여행 포토
칼럼 & 인터뷰
전체기사
일반
칼럼
인터뷰
건강한 몸 만들기
화기애애! 조은꽃배달!
해외여행 필수품
 
> 칼럼 & 인터뷰 > 칼럼
     
양파 건강학 - 박철효의 건강이야기
[제 2.113회]
2017년 11월 14일 (화) 08:15:59 자연치유학 박철효 교수
   

 🍒 양파 건강학 🍒 [제 2.113회]

양파가 우리 몸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왜! 우리 몸에 좋을까요? 다시 한 번 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기원전 3000년경,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 건축에 동원된 노예들에게 매일 양파를 먹였다는 기록이 있다. 고된 노동에도 견뎌 낼 수 있는 강한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 였다는데, 그만큼 양파에는 피로회복과 여러가지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활용하기에 따라 채소가 되고, 약이 되고, 향미료가 되고, 살균제가 되는 등 다양한 용도와 효능을 가진 금쪽 같은 식품 양파! 하루 반 개씩 매일 먹으면 각종 암을 막아주고, 고혈압, 당뇨병, 간장병, 위장병, 피부병 등의 예방·치료 효과가 있다.

이밖에 만성피로와 피부미용 등에도 효과가 있어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품이기도 하다. 양파는 봄가을이 제철인데, 한 손에 들어봐서 무겁고 단단 하며 황색 껍질이 짙고 잘 마른 것이 좋은 것이다. 싹이 나기 시작한 것은 피한다.

⊙ 건강 효과 1
* 피를 맑게 한다.
양파의 유효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또다른 성분인 ‘유화프로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 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양파는 섬유소 용해 활성작용과 지질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이 원활해 지는 것이다.

⊙ 건강 효과 2
*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병을 예방한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 이라는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슬피드’ 라는 성분과 ‘세피엔’ 이라는 성분으로 변한다.

이들 성분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양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 색소인 ‘퀘르세틴’ 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 건강 효과 3
*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정상적인 혈당은 떨어트리지 않고 높은 혈당만 내려주면서 정상 혈당이 되면 작용을 멈추는 것이 특징이다.

유화프로필은 혈액 속의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고, 혈당치를 낮춰 당뇨병을 예방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의 치료 효과도 뛰어나다. 유화프로필은 생양파에 많이 들어 있다.

⊙ 건강 효과 4
* 간의 해독작용을 한다.
양파에는 간장의 해독작용을 강화시키는 ‘그루타치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간장의 해독기능이 강화되면 임신 중독은 물론 약물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지는 장점이 있다.

뿐만아니라 양파는 간장 속의 지질을 저하 시켜 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를 회복시켜 주고 변비에도 좋다. 술을 마실 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알코올로 인해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B₁의 흡수도 높이고, 술독을 중화시켜 간장을 보호한다.

⊙ 건강 효과 5
* 뛰어난 살균력을 갖고 있다.
양파는 아주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는데,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을 비롯한 병원균을 죽이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있다.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의 세균이 완전 멸균되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해 준다. 이밖에도 무좀, 습진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 양파의 활용법과 증상별 민간요법
◎ 근육통에… [양파즙 파스]
운동이나 과다한 노동으로 팔다리 근육이 뭉쳤을 때 양파를 갈아서 밀가루 반죽에 섞어 파스처럼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양파즙에 무즙과 생강즙을 같은 비율로 섞어주면 더 좋다. 또한 등산이나 과격한 근육운동을 할 때 양파를 섭취하면 피로감을 줄일 수있다.

◎ 어깨결림에… [양파즙 마사지]
어깨가 뻐근하면서 무겁고 통증이 있을 때 양파즙으로 마사지하면 시원하게 통증을 가라앉혀 준다. 양파를 강판에 간 뒤 화장솜에 촉촉하게 적셔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이때 생강즙과 된장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더 효과가 있다.

◎ 신경통에… [생양파 섭취]
신경통이나 만성피로가 심하다면 매일 저녁 식사 때 생양파를 반개씩 먹는다. 정신 안정과 신진대사를 돕는 양파의 효능 때문에 신경통도 가라앉고 피로도 개운하게 풀린다. 생양파를 먹기 힘들다면 살짝 데쳐 먹어도 효과는 같다.

◎ 가래·기침에… [양파 냉찜질]
양파를 잘게 썰어서 가제 수건이나 면보에 싼 뒤 차갑게 해서 목에 냉찜질을 하면 가래와 기침에 효과가 있다. 양파 생즙과 물을 1:5의 비율로 섞어서 하루 두 번씩 가글을 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 원형 탈모증에… [양파 생즙]
양파를 강판에 갈아 생즙을 낸 뒤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두피부위나 원형 탈모 증상이 있는 부분에 마사지한다. 일주일에 두세번은 실시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양파를 자주 먹으면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를 환자옆에 하루밤 놓아둬 보세요.
양파가 우리 몸에 좋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고 계시지요? 양파는 먹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로 우리건강에 이로운 식품 입니다. 한마디로 양파는 우리 몸의 나쁜 박테리아를 끌어당기는 거대한 자석과도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환자가 있는 집이라면 아래 지시처럼 따라 해보세요. 양파의 양쪽 끝을 잘라낸 후, 빈 항아리에 넣고는 아픈 환자 옆에다 밤새 놓아둡니다.

아침이 되면 양파는 환자의 나쁜 세균들을 끌어 잡아당겨서 자체 색깔이 검게 변해 있습니다. 결국 양파는 지저분해졌고 환자는 한결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환자가 없더라도 가끔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방안 구석 곳곳에 양파 양끝을 잘라 하루 밤 놔둬 보세요. 색이 검게 변해 있습니다. 우리 몸의 나쁜 박테리아를 혼자 빼 먹어버린 결과이지요.

아! 그리고, 혹시라도 먹다 남은 양파는 절대로 보관하지 마세요. 심지어 지퍼락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해도 안됩니다. 이미 그 양파는 주위의 나쁜 기운들을 다 빨아먹은 것들 입니다. 절대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냥 버리세요.

건강은 그 누구도 나를 지켜주지 않습니다. 지혜롭게 관리를 잘 하는 방법 밖에는 정도가 없습니다. 오늘도 슬기로운 화요일이 되실것을 굳게 믿고,
필자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desk@egn.kr]
ⓒ e조은뉴스(http://www.eg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단체명: 한국언론사연합회 | 고유번호: 122-82-81046 | 제호:인터넷조은뉴스 | Since 2000. 12.
등록번호:서울, 아01209 | 등록일자:2005년 09월 30일 | 최초발행일자:2003년 08월 05일
발행·편집인: 이관민 | 기사배열책임자: 오재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관민 | 기사제보: desk@egn.kr
주소: (07238)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6길 18, 1103호 | TEL: 02-725-1114 | FAX: 02-725-8115
넷조은뉴스 작권은 한국언론사연합회와 인터넷조은뉴스 자매지에 있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