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주도적 외부환경 변화를 전망하다

공정(公正). 공명정대의 줄임말. 격변의 한국 사회를 이끄는 시대정신이자 화두는 공정이다.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의 지향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 경제 성장률 하락, 만성적 일자리 부족,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이슈들도 즐비하게 늘어서있다. 이 이슈들의 중심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바이오 등 기술 주도적 변화가 자리잡고 있다.

공정이 한국 사회의 내부적 문제에서 비롯된 시대정신이라면 기술 주도적 변화와 혁신은 글로벌 외부환경의 변화가 안긴 시대정신이다. 2018년, 우리는 이 두 가지 시대정신을 조화롭게 추진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아직 본격적인 동력이 갖춰지지 않은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적응이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주제로 외부환경 변화를 다룬다.

1부는  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이 정치, 경제, 사회문화까지 모든 변화로 이어질 문명전환기가 될 것이라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이 중심이 되고 있다. 여기서 새롭게 제안된 개념이 빅 도미노다. 역사적으로 문자나 바퀴, 증기기관 등 발명이 문명 전체를 다시 포맷했던 패턴으로서 빅 도미노를 제시하면서 기술 주도적 외부환경 변화를 이 관점에서 이해하지 않으면 우리의 의사결정에 큰 오류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부에서는 경제활동, 즉 산업과 기업별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술, 시장, 소비자들의 도미노적 변화를 18개 이슈로 다룬다. 변화를 인지하고 변화의 배경을 이해하며 생산주체로서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를 개별 이슈를 통해 탐색한다. 1부와 2부는 별개의 범주를 다루면서도 내용의 배경과 현상으로서 짝을 맞추고 있다.

핫트렌드 2018 빅도미노ㅣ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 빅퓨처ㅣ 로크미디어ㅣ17,800원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