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까지 ‘주민이 대한민국입니다’ 슬로건 지방자치박람회

지방자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성과를 공유하는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가 26일 여수 세계박람회장에서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과 함께 개막했다.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 정부 인사, 17개 시·도 단체장,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지방4대협의체장, 시도지사, 시도의회 의장, 시장·군수·구청장과 각 의회 의장들이 무대에 올라 ‘자치분권 여수선언’을 발표했다.

26일 오전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엑스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5회 지방자치 박람회에서 시도지사협의회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 박성민 울산 중구청장, 양준옥 서울시의회의장, 이환설 경기 여주시의회 의장 등이
26일 전남 여수시 여수엑스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5회 지방자치 박람회에서 시도지사협의회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 박성민 울산 중구청장, 양준옥 서울시의회의장, 이환설 경기 여주시의회 의장 등이 ‘자치분권 여수선언’을 마친 뒤 박수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자치분권 여수선언’은 지방자치의 날을 맞아 지방4대협의체가 지방자치단체의 총의를 모아 자발적으로 작성·발표한 것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의 구체적 실현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자체들은 여수선언을 통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대등한 동반자적 관계 형성, 보충성과 독립성의 원칙에 근거한 사무 구분, 국가의 지자체에 대한 충분한 재원확보 보장 요구, 주민들의 참여기회 확대를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을 다짐했다.

여수선언은 동판으로 제작돼 박람회 기간 정책홍보관에 전시된다. 대회 폐막 후에는 여수시장에게 전달돼 영구 보존된다.

한편, 지방자치박람회는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우수정책 전시, 우수사례 발표, 정책 토론 등을 통해 주민들의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넓히는 행사다.

행안부, 전남도,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지방4대협의체가 공동 주최한다.

오는 29일까지 열리는 이번 박람회의 주제는 ‘주민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 슬로건은 ‘주민이 대한민국입니다’이다.

박람회에는 지방자치의 역사와 성과·비전을 소개하는 지방자치 정책홍보관, 시도의 주요성과와 우수정책을 소개하는 시도 정책홍보관,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관 등이 운영된다.

지방자치 추진방안 정책토론회, 행정서비스 공동생산·주민자치센터·지방 국제화 등 우수사례 발표회, 생산성 대상 시상식 등도 이어진다.

또 주민들이 참여해서 즐길 수 있는 지방자치 도전 골든벨, 우리마을 사진전 등 다양한 이벤트도 박람회 기간 내내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 공식 홈페이지(www.2017klae.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이번 박람회에 많은 국민들이 방문하여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성과를 확인하고 주민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지방자치의 핵심과제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지방자치의 시대적 방향에 대해서도 공감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