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간담회…“남북관계 어려워도 통일사업 지원 아끼지 않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지금은 비록 상황이 쉽지 않지만,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은 반드시 올 것”이라며 “밤이 깊을수록 새벽이 가까운 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간부 자문위원 초청간담회에서 “지난 10년 간 남북 관계가 꽉 막혀서 민주평통의 활동에 큰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 정부는 남북관계가 어렵더라도 민주평통이 추진하는 다양한 통일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이 선각자가 되어 평화를 실천하고 통일을 꿈꾸고 미래를 준비해 달라”며 “평화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며 통일은 준비된 만큼 빨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는 굳건한 한미동맹과 국제공조를 통해 북핵문제에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한편으로는 평화통일을 위한 준비와 노력도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며 “민주평통이 바로 그 역할을 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가 엄중할수록 국민들의 단합된 힘이 절실하며, 그래서 더더욱 민주평통의 역할과 책임이 크고 막중하다”며 “18기 민주평통이 국민과 소통으로 공감하는 통일활동을 결의하고, 지역별·세대별·계층별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키로 한 것에 매우 기대가 크다. 여러분이 국민과 해외동포를 대변하면서 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한다는 생각으로 현장에서 많은 국민을 만나고 소통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김덕룡 수석부의장께서 의욕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여야정·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통일국민협약 체결에도 힘을 모아달라”며 “진보·보수를 뛰어넘어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 가능하고, 변함이 없는 통일 원칙을 정립해 달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민주평통은 헌법에 근거한 대통령 자문기구로, 특히 우리 헌법이 지향하는 평화통일에 관한한 최고의 기구이지만 아직 대다수의 국민들은 민주평통의 활동을 잘 모르고,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안타깝게도 존재감이 많이 약해졌다”며 “국민의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더욱 강력하게 계속해 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청와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