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개최…내수진작 추진방안 등 공유

행정안전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17개 시·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25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 추석연휴 종합대책과 농축수산물 안전관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농축산물 가격 상승과 계란 파동 등에 따른 서민경제 위축, 먹거리 안전에 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등이 공유됐다.

행안부는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과 물가조사, 특별점검 등을 통해 물가 안정을 도모하고 ‘코리아세일 페스타’, ‘전통시장 한가위 그랜드세일’ 등으로 내수 소비를 촉진해 줄 것을 각 지자체에 주문했다.

정부는 또 추석연휴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국 주요 문화·체험시설 무료개방 및 할인, 연휴기간 지역축제·관광프로그램 연계 실시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와 강원도, 경상북도는 9∼10월 ‘2017 부산관광그랜드세일’과 ‘강원도민 공감 빅세일’, ‘한가위 경북 방문 이벤트’를 각각 개최해 내수진작에 나서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살충제 계란이 검출돼 부적합 농가로 분류된 54개 농장에 대한 향후 조치계획 등을 내놨다.

이에 따라 부적합 농장에 대한 강화된 검사기준 적용, 신규 난각번호 표시, 도축단계 잔류검사 대상 및 물량 확대, 동물약품 판매업소의 살충제 판매실태 점검 등이 추진된다.

아울러 축산환경을 동물복지 향상에 맞춰 전환하는 근본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추석 성수 농축수산물에 대한 합동점검과 허위·과대광고 단속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각 단위 지자체도 농축산물 원산지 단속(대구), 하우스감귤 재배농가 농약사용 준수여부 확인(제주), 학교급식 및 G마트 농식품 특별점검(경기) 등을 통해 지역 농축수산물 안전관리 실태를 살펴볼 계획이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긴밀하게 협력해 빈틈없는 대책을 추진함으로써 국민들이 편안하고 활력있는 추석 연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밝혔다.[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