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도 지방재정운영 결과 10개 분야 59개 항목 공시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군산시는 2016년도 지방재정운영의 결산 결과를 토대로 한 재정공시 자료를 군산시청 홈페이지에 공시했다고 밝혔다.

재정공시는 지방재정운영상황 공개를 통해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실현하고자 시행하는 것으로 결산규모, 재정여건, 주요예산집행결과 등 10개 분야 59개 항목으로 나누어 공개하고 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2015년 대비 군산시의 살림규모는 708억원이 증가한 1조 2,198억원이며, 지방세수입은 170억원이 증가한 1,753억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래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수출전략형 미래그린상용차부품 연구개발(총 678억원) 및 바이오콤비나트 기술개발(총 779억원) 등의 사업으로 인해 비슷한 규모의 타 지자체보다 의존재원(중앙정부로부터 이전 받는 국고보조금 등) 비중은 높은 재정구조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지방재정 공시제도를 통해 시민들이 알아야 할 군산의 살림살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방재정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 지방세, 세외수입 등 자주재원 확충과 예산 절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건전재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공시 내용은 시 홈페이지 지방재정공시 메뉴를 통해 누구나 열람하여 시 재정운영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