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5G센터 개소·5G버스 운행·UHD 초대형스크린 구축 앞당겨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하 평창올림픽)’ G-150일을 계기로 올림픽 붐 확산을 위해 첨단 ICT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한다. 또한 평창올림픽의 5대 목표인 문화·환경·평화·경제·ICT 올림픽 중에서 ‘ICT 올림픽’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 세부과제의 추진현황을 총 점검에 나섰다.

5G센터·5G버스·ICT올림픽 체험관 미리 선봬

과기정통부는 평창올림픽에 대한 국내외 붐 확산을 도모하고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5G·UHD 등 세계최초로 선보이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조기 공개하여 올림픽 이전에도 일반 국민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5G센터의 개관을 9월(당초 11월), 5G버스의 운행을 10월(당초 11월)로 앞당기고 UHD 분야의 경우 초대형스크린(15×3M)의 인천공항 구축시기도 10월(당초 12월)로 조정한다.

5대 첨단 ICT서비스의 종합 체험공간인 ‘평창 ICT올림픽 체험관’의 준공시기도 11월로(당초 12월) 앞당길 계획이다.

한편, 평창올림픽 성화봉송(11월 1일~내년 2월 9일)에 대한 관심확산을 위해 이와 관련한 ‘온라인 이벤트’를 평창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와 협력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글로벌 ICT행사에서 ICT올림픽 관련 홍보시설도 운영한다.

우선,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2017 국제방송컨퍼런스(IBC 2017)에서는 방송분야 전시회의 목적에 맞게 4K UH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ICT올림픽 홍보 미디어월‘을 구축해 ’ICT올림픽‘ 관련 정책을 소개하고, 국내 방송장비를 활용한 ’UHD 체험스튜디오‘를 운영한다. 4K UHD란 3840x2160 화면 해상도를 가진 고화질 영상 품질을 말한다.

이달 25일부터 28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ITU Telecom World 2017에서는 한국관에 ‘ICT올림픽 홍보관’을 조성해 ‘평창 ICT올림픽 체험관’에 설치될 콘텐츠의 대부분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13일 추진현황 총점검 TF 회의…소셜미디어 콘텐츠 공모전 시상

과기정통부는 13일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김용수 차관 주재로 제7차 ‘평창 ICT 동계올림픽 TF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5대 첨단 ICT를 활용한 ‘ICT올림픽’의 세부과제별 추진현황과 향후계획, 평창올림픽 개폐회식장 인근에 만들어질 ‘평창 ICT올림픽 체험관’ 구성방안을 중점 논의한다. 또한 ‘평창 ICT올림픽 개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공모전’의 대상 시상식도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ICT올림픽 관련 주요 기술·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 발굴을 목적으로 ‘총 32개팀이 지원했으며, 수상작으로 총 11개팀(대상 1, 우수상 4, 장려상 6)이 선정됐다.

회의 이후, 김용수 차관은 5G센터(KT)와 올림픽 스키점프 경기장을 각각 방문해 시설현황도 직접 점검할 예정이다.

김용수 차관은 “올림픽 붐 조성은 올림픽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면서, “평창올림픽 붐 확산을 위해 첨단 ICT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고 성공적으로 ‘첨단 ICT올림픽’을 실현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