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사패턴평가도구 개발 및 식사의 질 평가 상관성 연구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원광대학교(총장 김도종) 식품영양학과 손정민(사진) 교수가 2017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 포용적 성장과 혁신-초연결·초지능사회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한 이번 연차대회는 지난 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으며, 손정민 교수는 ‘성인을 위한 식사패턴평가도구 개발 및 식사의 질 평가(Dietary Quality index)와의 상관성’을 주요 내용으로 연구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기존 영양소 단위의 식사섭취평가 형식에서 벗어나 식사 행동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식사패턴으로 진단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해 식사패턴에 따른 식사의 질을 평가했다. 

특히 식사패턴평가도구 활용으로 실제 영양 상담 현장에서 간단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영양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상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됐다. 

한편, 지금까지 영양평가 및 임상영양 분야에서 많은 논문을 발표해 온 손정민 교수는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상,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학술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영양교육평가원 임상영양사 자격시험 위원장, 한국임상영양학회 이사, 한국영양학회 이사, 한국생활과학회 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