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 독일 총리와 회담…“정확도·핵탄두 탑재 여부는 미지수”

독일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일(현지시간)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현재의 수준도 문제이지만 발전의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이 더 큰 문제다. ICBM(대륙간탄도미사일)도 2년쯤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한국과 미국의 전문가들이 예상했지만 어제 발사한 미사일은 거의 ICBM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독일 베를린 총리실에서 가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만찬회담에서 “다만 사거리는 늘어났지만 정확도와 핵탄두 탑재 가능 여부는 미지수이고 이 역시 2, 3년 후쯤 가능할 것으로 판단할지 모르지만 지금 속도로 보면 안심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고, 미국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내일(6일) 아침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 그리고 저녁 한·미·일 만찬 회담에서 깊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가 “내일 본인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날 예정인데 빠른 반응이 자칫 위험한 상황으로 흐를 수 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 볼 생각”이라고 말하자 “그점에 있어서는 저도 생각이 같다. 북한의 도발이 높아진 만큼 국제사회의 압박이 강해져야 하지만 이 제재와 압박이 북한을 완전한 핵 폐기를 위한 대화의 테이블로 이끄는 수단이 되어야 하고 평화 자체를 깨트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긴장이 높아질수록 우발적인 이유 하나로도 자칫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제재와 압박을 높이되 상황 관리도 함께 필요하다”며 “중국이 북한에 대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니 중국이 지금까지 역할에 더해서 조금 더 기여해 주기를 기대하고, 내일 시진핑 주석을 만나 이 부분에 관해 정말 진솔하고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눠보겠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탄핵의 어려움을 겪고 한국 민주주의가 성숙한 것을 보여준 것을 평가한다. 나는 문 대통령을 당선시킨 한국민의 기대는 부정부패 척결과 경제성과에 대한 기대, 균형 잡힌 발전 등 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께서는 마트에서 직접 장을 볼 정도로 국민과 소통하는 리더십을 보여주시며 국민의 지지와 존경을 받고 계신데 직접 뵙게 되니 무척 기쁘다”며 “한국은 정치적 격변을 겪었는데 무너진 헌법 가치와 민주 정치를 촛불혁명으로 일으키고 새로운 민주정부를 바로 세웠다. 한국 국민은 원칙과 상식이 바로 서고 공정하고 정의로우며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나라를 소망하는데 이것은 저와 함께 국민이 이뤄낼 과제”라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9월 총선에서 승리해 총리로 유임된다면 문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있는 유럽식 사회적 시장경제 분야에서 협력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고 “이를 통해 한국의 민주주의가 계속 성공적으로 걸어가 동아시아 지역 내 국가들의 모범이 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총리께서 9월 총선에 승리하리라 믿고 승리한다면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다.  [청와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