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이슈] 돌아온 추다르크 '쑥쑥'‥벌써 대권플랜 짜나

지난 7.6 전당대회에서 당권 도전에 실패한 후 '정중동'의 행보 유지하던 추다르크 추미애 의원이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추 의원은 지난 9월28일 정부의 대북정책과 영수회담 비판을 시작으로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제1야당인 민주당의 차기 대권주자답게 그녀의 일갈은 ‘정세균 대표 체제’와 ‘민주당 정체성’이란 논란의 불씨에 기름을 부었다. 더구나 지난 9월부터 영남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수강을 위해 서울에서 고향인 대구까지 KTX를 타고 통학(?)하는 그녀의 '트레인 정치'에 여의도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돌아온 추미애 역시 '추다르크'

추미애 의원이 침묵을 깨고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민주당 7.6 전당대회에서 당권 도전에 실패한 뒤 침묵으로 일관한 지 3달여 만이다. 지난 9월28일 정부에 북핵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특유의 거침없는 화법을 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지난 9월25일 열린 영수회담에 대한 비판에 이어 국정감사를 코앞에 둔 지난 9월29·30일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으로서 민주·한국노총 등 노동계를 만나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다.

추 의원은 민주당의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만큼 최근 공개행보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에 북핵문제 해결 촉구

추 의원은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부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 자세를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추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잃어버린 10년’이란 정치구호로 핵 불능화 대신 대화불능만 얻었다”며 “햇볕정책을 깎아 내리고 있지만 대안도 성과도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북핵문제에 대해 적극적 입장으로 선회한 부시정권을 잘 활용할 수 있었음에도 호기를 놓치고 있다”면서 “이명박 정부가 남북간의 대화불능 상태를 지속해서 남북관계를 10년 전으로 되돌린다면 정치구호대로 ‘잃어버린 10년’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명박 대통령이 정파적 입장을 벗어나 6.15 및 10.4선언의 역사적 성과를 평가하고 활용한다면 ‘중요했던 10년’이 되는 것”이라며 발전적 계승을 촉구했다.

특히 추 의원은 “북한이 핵연료 재처리 돌입을 선언하는 등 핵불능화 과정이 난간에 봉착했는데, 미국은 중국의 역할만 기다리고 있다. 지금이 바로 북핵문제의 원점회귀를 막기 위해 우리 정부가 나서야 할 때이며, 이명박 대통령은 부시 대통령과 직접 대화를 해서라도 미국정부를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추 의원은 “현재 북미간 갈등의 핵심 쟁점은 핵 검증 방식에 있어서 영변 이외의 지역에 대한 특별사찰이 문제”라며 “미국의 사찰지역 확대 요구에 북한이 지난 7월12일 6자회담 합의를 미국이 일방적으로 뒤집는 것이라고 강력반발하고 있다”며 “미국은 모든 사찰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사찰이 필요한 지역과 대상을 특정해서 요구해야 하고, 북한도 의혹 해소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를 무조건 거부해서는 안된다고 본다”며 북미에 중재안까지 제시했다.

이어 지난 9월30일에도 MBC 라디오에 출연해서도 “힐 차관보가 다음 주 중으로 북한을 방북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가 미국과 북한의 중재자 역할을 자임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도 추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대북정책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선 지난 정권의 성과를 깎아내리지 말아야 한다” 면서 “그동안 한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데 최근 대북관계가 교착 국면에 봉착했지만 아무런 언급도 없이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 추 의원은 자신이 기자회견을 통해서까지 북핵문제 해결을 촉구한 것에 대해 “민주당에겐 대단히 중요한 가치이자 정체성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내가 당인의 입장에서 이런 말씀을 드리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침묵을 깬 추 의원의 일성이 북핵문제라는 점을 주시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민주당 내에선 추 의원의 ‘정체성’ 언급은 정치적 의도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는 북핵문제 촉구에 이어 언급한 영수회담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읽을 수 있다.

'야성' 이미지 민주당 정체성 오버랩…속타는 당 주류
秋, "고향 대구서 박근혜 대항마의 이미지를 쌓는다"


추 의원은 “여당의 일방통행을 견제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견인해 내는 게 야당의 역할”이라며 “민주당의 선명성에 대한 기대가 있는데, 이명박 정부가 햇볕정책을 깎아내리고 있는데 대해 왜 침묵하는지 지지세력은 궁금해 할 것”이라며 “누적된 현안이 많았는데 국민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하고 답변을 받아냈어야 했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정치권에서는 추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두고 정세균 대표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민주당의 정체성을 자신의 이미지화 하려는 의도로 풀이하고 있다. 결국 대선을 겨냥한 장기 프로그램을 가동시킨 것으로 정 대표가 최근 ‘특보단’을 발족하며 ‘색깔내기’에 돌입한 것이 자극이 됐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당 대표를 놓고 맞붙었던 사이인 만큼 추 의원 또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는 북핵문제의 해법을 제시함으로써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등장하겠다는 전략이란 것이다.

타이밍 살핀 듯

한편 지난 9월25일 진행된 영수회담 이후 정 대표의 ‘온건 개혁’ 성향에 대한 당내 비주류계의 쌓였던 불만이 봇물처럼 터지자 적절한 시기를 조율하던 추 의원이 나섰다는 설명이다.

실제 순항하는 듯 보였던 정세균 대표 체제가 출범한 지 80여일이 넘었지만 민주당 지지도는 10%대에 고착화된 채 상승할 기미조차 없다. 이로 인해 7.6 전당대회 이후 '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여겼던 민주당의 암묵적 합의가 한계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수회담으로 인해 당내 비주류 계파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명분을 제공했다. 추 의원 또한 이러한 당내 분위기를 간파하지 못했을 리 없다는 것이다.

영수회담 직후 '많은 부분 공감하고 긍정적 답변을 듣는 등 생산적 회담이었다'고 평가한 정세균 대표 등 당 지도부의 평가와 달리 일부 의원들은 정면으로 반박하며 혹평하고 나섰다.

가장 먼저 초선인 최문순 의원이 영수회담 다음날인 지난 26일 홈페이지를 통해 "부적절한 만남이었다"며 "지금도 2중대 소리를 듣는데 여기서 뭘 더 협력을 한다는 말이냐, 여기서 더 협력을 하면 이 나라가 어떻게 되겠냐"고 비판했다.

특히 3선의 이종걸 의원은 지난 9월28일 홈페이지 글을 통해 "얻은 것은 없고 잃은 것만 있는 기형적 회담"이라고 영수회담 결과를 혹평했다.

이 의원은 "영수회담은 시기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알맹이 없는 회담에 불과하다"며 "국감 전에 상생협력이 과연 말이 되느냐. 야당의 존재가치를 허물어뜨린 자충수"라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권은 신자유주의적 경제정책을 밀어붙이고 신공안정국의 서슬퍼런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데 그런 와중에 '초당적 협력'이라니 도저히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어 "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하는 책무를 진 민주당의 대표가 초당적 협력이라는 미명하에 제대로 비판과 견제의 역할을 하지 못했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면서 "이명박 대통령과 정세균 민주당 대표의 회담은 무척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인적 정치적 위상 제고를 위해 민주당의 야성을 꺾는 오류가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영수회담의 결과에 대해 비판하는 이들의 공통된 의견은 "비판과 견제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정통 민주당 다운 개혁성과 야성을 빠른 시일 안에 회복하자"는 것이다. 이는 지난 9월30일 발족한 민주당 내 ‘진보·개혁’ 블록인 민주연대의 기치와 일맥상통한다. 이종걸 의원이 공동창립준비위원장이고 최문순 의원도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연대는 김근태 전 당의장 등 ‘민주평화국민연대’와 천정배·이종걸 의원 등 ‘민생정치모임’, 우원식·이인영·우상호 전 의원 등 원외 ‘386’ 등 진보성향의 원내외 인사 약 50여명으로 구성됐다.

“민주당이 야당답지 못하다”는 문제의식으로 선명성을 강도 높게 주문하는 민주연대는 ‘강한 진보적 야당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터라 영수회담 후폭풍처럼 당 주류세력과 직·간접적으로 충돌하며 노선·정체성 논쟁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권 실패 석달만에 침묵 깨고 거침없는 화법·행보
북핵문제 꺼내 '정체성' 드러낸 건 정세균과의 차별화


결의문만 보더라도 "제1야당으로서 민주당은 국민들로부터 대안을 제시하는 유능한 수권정당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근태 전 장관은 발기인대회에서 이명박 정권을 민간독재로 규정한 뒤 "투쟁의 맨앞에 서야 한다", "단호히 싸워야 한다"고 강조하기까지 했다.

이로 인해 선명성이 부족한 정 대표와는 달리 당의 ‘정체성’과 ‘야성’을 강조하는 추 의원과 민주연대의 사안별 공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렇게 된다면 추 의원이 비주류세력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 할 가능성이 높아 그녀가 민주연대의 발족 시기에 맞춰 포석을 놓은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호남 며느리이이자 대구의 딸

잠행을 끝낸 추 의원의 행보 중 추 의원의 행보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향인 대구 방문이 부쩍 잦아졌다는 것이다. 지난 9월부터 영남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에 등록해 매주 대구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서울에서 대구까지 통학(?)하게 된 추 의원은 가급적 승용차 대신 KTX와 택시를 이용한다고 한다.

추 의원의 측근은 그 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위한 추 의원의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추 의원이 '트레인 정치'를 시작하자 여의도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구경북에서 추 의원은 스스로를 '대구의 딸이자 호남의 며느리'라고 부른다. 대구 출신이면서 호남을 최대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이기 때문이다. 추 의원의 측근에 따르면 "(추미애 의원에게는) 친정나들이지만 민주당에게는 불모지나 다름없어 대구에 정치적 뿌리를 내리기 위한 그녀의 사명감의 표현"이라고 한다.

이에 지난 9월 초에는 민주당 대구시당을 방문해 지역위원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구 출신의 국회의원으로서 고향인 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얼마 전 이명박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영남지역 불교계 인사를 접촉한다는 차원에서 대구 동화사와 부산 범어사를 방문하기도 했다.

이처럼 추 의원의 대구행 잦아지자 지난 9월25일에는 추 의원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2008 대구국제육상대회'에 나란히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차기 여성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들이 한나라당의 본거지인 대구에서 격돌한 것이다.

이들은 인사만 나누고 대구시장과 경기대회장을 사이에 두고 나란히 앉았지만 행사 도중 별 이야기는 나누지 않았다고 한다. 우연한 만남이었지만 2012년 대선을 염두에 두고 한나라당의 심장인 대구에서 박 전 대표의 대항마의 이미지를 쌓아가려는 추 의원이 공개적인 도전장을 내민 현장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이날 추 의원측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박근혜 전 대표는 엄밀히 따져 서울에서 자랐지만 추 의원이야말로 대구 출신 정치인이다. 엄밀히 말해 추미애 의원은 진짜 고향인 대구를 방문한 것이고 박근혜 전 대표는 정치적 고향을 방문한 것"이라며 대구가 추 의원의 '친정'임을 강조했다고 한다.

한편 추 의원은 지난 9월29·30일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을 방문했다. 명목상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인 추 의원이 10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가진 간담회였다. 그러나 한국노총을 방문한 자리에서 추 의원은 짧은 인사말 동안 두 번이나 "보수 정당에 들어가면 자신도 모르게 생각이 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과 정책연대를 맺고 여의도 입성에 성공한 강성천, 이화수, 현기환, 김성태 등 한국노총 출신 한나라당 국회의원 4명을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다.

덧붙여 "노동계 출신이어도 보수 정당에 들어가면 기가 죽고 그 안에서의 인간 관계를 맺으려다 보면 자기는 몰라도 스스로 생각을 바꾸게 된다"며 "언제나 '저 사람이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10을 원하면 100을 주문하라"고 충고하기도 했다. '야수성'을 강조하는 야당 의원답게 국감을 앞두고 여당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추 의원의 의지로 풀이된다.

3개월여 침묵을 깨고 돌아온 추미애 의원을 두고 정치계는 역시 '추다르크'란 평가를 내놓고 있다./브레이크뉴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