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문제 걱정, 지혜 빌려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국내 정치는 소통을 하면서 풀어 가면 되지만 외교 문제는 걱정이고 당면 과제이니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님께서 경험과 지혜를 빌려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반 전 총장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앞으로도 새 정부의 외교정책 수립과 외교현안 해결에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정중하게 요청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날 오찬은 예정된 70분을 훌쩍 넘긴 1시간 50분간 진행됐으며, 당면한 외교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새 정부의 출발을 잘 하셔서 국민 지지를 크게 받고 계시고 미국의 조야에서도 높은 평가와 기대를 함께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께서 어느 때보다도 한반도 상황 등 힘든 여건에 처해 있어서 잠 못 이루는 밤이 많겠지만 지금 국민의 지지도 높고 잘 하고 계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로 오바마 정부 인사들이기는 하지만 미국에서 만난 정부 인사들도 한국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면서도 취임 초부터 국민 지지를 높게 받고 있는 새 정부에 대해 기대가 많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달 말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정중하면서도 당당하게 임하는 것이 좋다. 한·미 동맹이 초석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며 “북핵에 대한 한·미 간의 공통 분모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북핵문제를 포괄적·단계적·근원적으로 풀어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철학은 미국과 같은 입장이며 초기에는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북한에 원칙적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최근 새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성명을 보니 매우 적절한 수준이어서 잘 하셨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대북 관계의 물꼬를 트는 일도 중요하다”며 “이산가족 상봉과 같은 인도적 접근과 평창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활용하는 등 비교적 이견이 적은 비정치적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많은 조언을 부탁한다’는 문 대통령의 요청에 “대통령의 말씀이 있지 않아도 연설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 이런 입장을 널리 전파하고 있고 언제든 대통령과 새 정부의

자문 요청에 기꺼이 응하겠다”고 화답했다.   [청와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