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부산지역본부 정용대 전문자격시험팀장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a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모든 일자리 종사자에 대한 직무수행 명세서이자,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인재양성 지침서이다.

아울러, 직업교육·훈련 및 자격제도를 현장(일)에 맞도록 체계적으로 개편하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능력중심 인사관리(채용․승진․임금)를 유도하는 기준이기도 하다.

산업분야별 특성에 맞게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개발되어 노동시장 전반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취업준비생은 학점, 어학, 자격 등 불필요한 스펙이 아니라 직무수행에 꼭 필요한 스펙 (On-Spec)에 집중하여 불필요한 스펙취득에 들어가는 시간적, 금전적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은 NCS라는 국가차원의 표준을 활용함으로써 인재채용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선발할 수 있게 됐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당 직무에 맞는 스펙(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NCS 기반의 평가툴(TOOL)을 활용하여 선발하는 채용방식과 평생경력개발경로, NCS 학습모듈에 관한 정보를 NCS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NCS 기업 활용 지원을 위하여 채용, 재직자훈련, 승진·배치·임금체계 등을 NCS를 기반 설계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이란? 과정평가형자격”은 산업현장『일』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을 연계하여 현장 맞춤형 우수 기술인재 배출을 위해 NCS에 기반하여 새롭게 도입된 국가기술자격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라 편성·운영되는 교육·훈련과정을 일정수준 이상 이수하고 평가를 거쳐 합격기준을 통과한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국가기술자격법 제10조에 해당하는 교육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심사를 거쳐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고, 교육훈련생은 국비지원을 받아 훈련을 이수한 후 산업현장 맞춤형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부산·울산·경남지역에 33개 교육기관이 과정평가형자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 및 자격취득과 관련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 부산지역본부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