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하수슬러지 처리 시설 설치 등 그동안 어려움을 겪어온 대전하수처리장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18일 “원촌·전민동 지역이 도시 중심부로 편입됐고, 대덕특구 1·2단계 개발 등으로 하수처리체계를 전반적으로 재정립할 필요성이 커졌다”며 “이를 위해 하수처리장 이전을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효율적인 하수처리체계 재정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키로 하고, 이날 시의회에 관련 예산 3억 5천만 원을 상정했다. 

대전시의 ‘효율적인 하수처리체계 재정립’ 방안에는 박 시장의 지시에 따라 하수처리장 이전 타당성이 최우선 검토 대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하수처리장 이전을 위한 논리적 타당성을 찾는 용역인 셈이다. 

박 시장은 “하수처리장 이전이 충분히 가능하고, 이전을 추진할만한 근거가 있다”며 강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박 시장은 “1980년대 초 하수처리장 조성 당시만 해도 대전의 최 외곽지역이던 전민·원촌동지역이 지금은 도시중심부가 됐다. 하지만 이런 주장만으로는 하수처리장 이전의 납득할만한 근거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실제 하수처리장을 이전하려면 1조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다 전국적으로 모든 대도시의 중심부에 하수처리장이 입지하고 있고, 이전 사례도 없다는 현실적 한계를 토로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그는 “대덕테크노밸리와 구즉·송강지역 등 갑천 하류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와 폐수에 대해 역류처리가 불가피하고, 둔곡·신동 등 대덕특구 1·2단계 개발 등 대전의 도시팽창 추세에 따라 새로운 하수처리체계를 재정립해야 한다”며 앞으로 추진될 연구용역의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어 “현재 송강·신탄진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의 일부를 대덕산업단지(옛 대전 3·4산업단지) 폐수처리장에서 위탁 처리하고 있는 것처럼 대덕특구 1·2단계 개발지역에서 발생될 폐수 및 생활하수를 효율적으로 연계 처리하는 방안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 이런 점도 하수처리장 이전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최첨단 공법으로 지하에 친환경 하수처리장을 조성하면 부지 규모를 현재의 하수처리장보다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며 “재원조달도 민간투자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