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 비전문가가 9급도 어려운데 5급에 특채라니


고용한파가 질기도록 매섭다. 얼어붙은 청년 일자리는 좀처럼 반등의 기미가 없다. 2016년 12월 2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연간 고용동향’에 따르면 청년층(15~29세) 942만8000명 중 취업자는 398만5000명으로 42.3%의 고용률을 보이고 있다. 실업자는 43만5000명. 통계청이 청년실업률을 통계에 반영한 이래 최고치인 9.8%를 기록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전 대표의 아들 고용정보원 5급 특채 특혜 의혹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이 문제를 첫 보도했던 <jtbc>는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아들 준용씨가 지난 2006년에 노동부 산하 기관인 한국고용정보원 일반직 5급 공채에 합격했지만 어찌된 일인지 당시 고용정보원은 통상 15일 간 채용공고를 하도록 한 규정을 어기고 사흘 간 만 채용 공지를 냈고, 이 바람에 준용 씨를 단독으로 합격시켰다”고 보도했다. 특혜 입사 과정에는 권재철 원장이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그는 문 전 대표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재직할 당시 노동비서관으로 근무했었다.

김상민 의원은 “서류제출 기간이 지난 이후에 졸업증명서가 발급된 것으로 발견됐다. 공고사항에는 학력증명서가 미 제출됐을 경우에 불합격처리 되는 게 맞다.”라고 주장했다. <JTBC>는 입수한 고용정보원 인사 규정에 따르면 신규직원 채용시 선발 인원, 응시자격, 시험의 방법 등을 15일 동안 공지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문 전 대표 아들, 동영상 전문가 뽑는 자리에 부정취업

<JTBC>의 두 번째 보도 등을 종합해보면 문 전 대표 아들은 동영상 전문가를 뽑는 자리인데도 관련 자격증이나 실무 경험이 전혀 없었고 신입사원이 14개월 만에 휴직을 내고 전문경력을 바탕으로 세계3대 패션스쿨인 뉴욕의 사립대학 파슨스디자인스쿨에 입학했다.

<JTBC>는 문 전 대표 아들이 2006년 동영상전문가로 고용정보원에 입사했는데 전문가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경제의 리더’라는 단어를 ‘글로버 경제의 리더’라고 표기하는 등 “영상 수준도 조악하고 자막도 엉터리로 넣은 것으로 봐서 영상을 촬영하고 제작하는 능력이 수준 이하”라고 비판했다. 해당기관의 관계자는 “프로그램을 제대로 만든 적을 본 적이 없다”면서 “영상제작물에 대한 전혀 모르는 수준미달의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경협 의원 등은 “5급 말단 임시직 기본급 150만 원 짜리를 넣기 위해 취업특혜까지 받았겠느냐”라고 반박해지만 김무성 전 대표는 “확인 결과 부정 취업이 드러났다. 연봉 3450만원을 받는 자리”라고 반박했다.

네티즌, “9급 공무원 한번 되기도 힘든 시대에 5급 특채라니?”

네티즌들은 “9급 공무원 한번 되기도 힘든 이 시대에 어떻게 이런 사람이 5급 연봉 3450만원 자리에 어떻게 딱 한명 뽑는 자리에 취업할 수 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방송이후 다음 아고라에서는 “문재인씨 아들, 맞춤법도 모르던 수준 미달자”라는 비판 등 청년실업에 분개한 청년들층에 기름을 붓는 행위라는 비난이 거세다.

아이디 ‘쿨라이트(coolmon****)’는 “전문가들 반응은 영상 수준도 조악하고 자막도 엉터리로 넣은 것으로 봐서 영상을 촬영하고 제작하는 능력이 수준 이하”라고 비판했다. 아이디 ‘jung’는 “아들 교육이나 잘 시키고 대통령 나오시오”, 아이디 ‘jtkk’는 “문재인 이가 최순실이 보다 더한 문순실이구먼 자식 입만 열면 거짓말만 늘어 놓드니만”라고 비판했다. 아이디 ‘김주효’는 “힘없고 돈 없는 자가 죄인이란 말밖에 또 무슨 말? 이참에 맑은 사회가 되는 계기가 되도록 밝히고, 처벌하고, 책임지면 좋겠네요”

문재인, 취업준비생에게 “청년 일자리 확실한 비전 있다” 주장

문재인 전 대표는 이에 대해 딱 부러진 해명 없이 최근 ‘문재인과 함께하는 허니문(Moon)’이라는 이름으로 청년들과 대화 행사를 갖는 자리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실한 비전과 정책 방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6일에는 노량진 고시학원을 방문해 공무원 시험 준비생들을 만났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공직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제 정부가 앞장서서 일자리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