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장영록 기자] 유통관련업계가 다가오는 설날 명절을 겨냥한 선물세트 출시를 본격적으로 내놓고 있다. 특히 이번 설은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맞는 첫 명절인 데다 가성비 소비 트렌드에 맞춰 5만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대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은 양념육과 간편식을 비롯해 친환경 제품 등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로 구성됐다.
먼저 ‘양념육 세트’는 가정이나 야외에서 한끼 식사나 밥반찬, 술안주 등 온 가족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춘천식 순살닭갈비(매운맛/순한맛) ▲매실숙성 토종닭 순살 닭갈비 ▲포장마차식 뼈없는 양념닭발 ▲포장마차식 양념근위 등이 포함됐다.

또 최근 가정간편식(HMR) 성장세에 힘입어 ‘간편한 홈메이드 세트’도 새롭게 선보였다.
하림이 올해 처음 지역별미 시리즈로 선보인 홈메이드 안동식 찜닭, 홈메이드 춘천식 닭갈비(매운맛/순한맛)을 비롯해 집에서 손쉬운 조리가 가능한 홈메이드 치킨(오리지널), 홈메이드 안심텐더, 홈메이드 닭가슴살강정 등으로 구성됐다. 모든 제품이 양념이나 반죽에 버무려 있거나 동봉되어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실용적인 선물세트 구매 트렌드에 발맞춰 ‘2~4만원 중저가’와 ‘복합형’ 선물세트를 내놨다.
특히 CJ제일제당은 ‘스팸’ 선물세트를 지난해 설보다 33% 이상 물량을 늘려 설 명절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5만원 이하’ 중저가에 실제 쓰임새가 많은 다양한 품목들로 구성한 복합형 선물세트를 선보이는 데 중점을 뒀다.

병과 파우치로 구성된 ‘한뿌리 인/홍/흑삼’, ‘한뿌리 건강즙’, ‘비비고 김스낵’ 등 다양한 세트를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집중했다.

캔햄 카테고리 1위 제품인 ‘스팸 세트’는 2만원대에서 최대 7만원대 가격대로 구성했다.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3만원대의 ‘스팸 8호(34,800원 / 스팸클래식 200g*9)’와 ‘스팸스위트1호(33,600원 / 스팸클래식 200g*6 + 백설 카놀라유 500ml*2 +백설 요리올리고당 700g)’가 매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인 청과회사 돌(Dole) 코리아는 고품질의 수입 과일 ‘설 선물세트’ 5종을 선보였다.

특히 열대과일 선물세트 3종은 돌 코리아에서 엄선한 고품질 열대과일인 바나나, 파인애플, 용과, 오렌지, 파파야, 자몽, 레몬, 아보카도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으며 3만원에서 5만원까지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매년 큰 사랑을 받는 파인애플 4개와 파인애플을 간편하게 손질할 수 있는 파인애플 슬라이서 1개로 구성된 ‘파인애플 세트(2만 5천원)’, 비타민이 풍부해 겨울철 더욱 각광받는 오렌지와 자몽으로 구성된 ‘오렌지·자몽 세트(2만 5천원)’도 함께 선보여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언니네텃밭 여성농민 생산자 협동조합(이하 언니네텃밭)은 온라인 설 장터를 열고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시작하고 있다.  매년 명절마다 여성농민들이 직접 준비한 선물세트를 판매해 온 언니네텃밭은 이번 설에도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우리 농산물을 선보이며 설 준비를 시작했다.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참기름들기름 세트와 토종곡식 세트를 비롯해 선물용 한우, 제수용 과일, 햅쌀 떡국, 우리밀 밀가루 세트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1만원 대 상품부터 10만원 대 상품까지 다양하게 준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기름 세트는 여성농민이 농사지은 국산 참깨와 들깨 100%를 사용해 전통 압착 방식으로 짜냈으며, 특히 무제초제 참깨와 들깨를 사용해 건강함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도 명절마다 인기 만점인 춘천농민한우도 명절 한정 판매를 시작했다. 설특판세트, 갈비세트, 알뜰세트 등 구성을 달리해 구성대로 선택할 수 있다. 설 떡국을 해먹을 수 있는 햅쌀 떡국과 우리밀 밀가루 세트, 유기농 찹쌀 강정 등 설 음식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품목도 한정 판매 중이다.

동원F&B가 실속 있는 가격에 건강을 담은 가성비 최고의 ‘동원 설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였다. 동원F&B는 ‘참치캔’, ‘캔햄’, ‘식용유’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복합선물세트를 주력으로 판매한다. 또한 전통적인 인기상품인 ‘양반김선물세트’과 함께 연어캔, 골뱅이캔 등을 담은 이색 선물세트, ‘동원 건강참치 명작 100호’ 등 고급 선물세트 등도 선보인다.

가장 많은 판매가 예상되는 대표적인 선물세트로는 5만원 이하 실속 복합세트인 ‘동원튜나리챔 100호’(동원참치 살코기 135g 12캔, 리챔 오리지널 200g 4캔), ‘동원스폐셜 5호’(동원참치 살코기 100g 6캔, 리챔 오리지널 120g 3캔, 동원카놀라유 500ml 2병), ‘ ‘선호’(동원참치 살코기 150g 12캔, 고추참치 150g 3캔, 야채참치 150g 3캔)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