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부장 “북한 핵·미사일 개발 단호히 반대…안보리 결의 엄격 이행”

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장관은 24일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및 한반도 정세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매우 진지하고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유익한 논의를 가졌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한·중 수교 24주년 기념일에 개최된 이번 회담에서 윤 장관은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할 것”을 강조하고 “내년 수교 25주년을 계기로 양국이 한 단계 더 높은 관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수교 25주년이 되는 내년이 양국 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해”라며 한·중 관계의 지속 발전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했다.

윤 장관은 이날 오전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또다시 위반하면서 잠수함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감행한 것을 언급하고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반복하면서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사실을 밝히는 등 노골적으로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추구하고 있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와 관련해 “국제사회가 시급성과 강력한 의지를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중 간 긴밀한 협력 하에 각종 양자 및 다자회의 계기를 통해 강력한 대북메시지를 발신하는 것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한 단호한 반대 및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확고하다”며 “중국은 안보리 결의를 계속 엄격히 이행할 것이며 북핵 문제와 관련해 한국과 전략적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과 왕이 부장은 사드(THAAD) 배치 문제에 관한 양측의 기본 입장을 교환하고 이와 관련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윤 장관은 특정 사안으로 인해 양국 관계 발전의 대국이 저해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 장관과 왕 부장은 이번 한·일·중 3국 외교장관회의를 통해 3국 협력을 지속 확대·강화해 나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앞으로 3국 협력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국제 문제에 있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왕 부장은 오는 9월 4~5일 박근혜 대통령의 항저우 G20 정상회의 참석을 환영했으며 윤 장관과 왕 부장은 이번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양국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