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내 첫 아시아 지역 국가실…2017년 10월 개관

문화체육관광부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주폴란드 한국문화원이 바르샤바민속박물관과 한국실 설치를 위한 지원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실 설치 지원은 2015년 12월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등 비세그라드 그룹 정상 회담 이후 높아진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폴란드 바르샤바민속박물관 측에서 먼저 제안해 이루어지게 됐다.

바르샤바민속박물관 한국실은 박물관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2층 로비 등에 설치되며 2017년 10월에 개관할 예정이다.

개관 이후에는 최소 15년 동안 운영된다. 우리 측에서는 전시실 설치를 위해 4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바르샤바민속박물관 측에서는 한국 유물 구입을 위해 1억 7000만 원(미화 15만 달러) 상당을 투입할 계획이다.

바르샤바민속박물관은 1888년에 개관한 박물관으로서, 지금 건물은 2차 세계대전 당시 파괴된 것을 복원해 1973년에 재개관한 것이다.

바르샤바민속박물관은 폴란드 전통의상과 전통공예품, 음악 관련 유물 등 7만40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폴란드의 민속박물관 가운데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박물관이다. 바르샤바민속박물관은 부분적으로 새단장(리모델링)을 하고 있다.

한국실이 들어서면 한국실은 바르샤바민속박물관 내 처음으로 설치되는 아시아 지역의 국가실이 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폴란드 바르샤바민속박물관 한국실 설치는 폴란드뿐만 아니라 중부유럽 지역에 한국문화를 홍보하고 한류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한류 확산 지역에서의 한국실

설치 및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