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취약계층 위한 지역사회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대구시는 민관협력 의료취약계층 건강안전망 구축이라는 주제로 취약계층 공공의료지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14일 오후 호텔인터불고에서 열리는 심포지엄은 취약계층 공공의료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의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기반 마련을 위해 대구시의사회, 치과의사회, 5개 대형병원, 대구의료원 등 관계자 12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역 내 기관과 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의료사각지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봉사 및 지원 등의 사례와 향후 추진 방안을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1부에는 지역사회 취약계층 의료지원 사례발표로 △대구시 의사회의 ‘외국인 무료진료사업’ △대구시 치과의사회의 ‘치아회복 희망의 징검다리사업’ △경북대학교병원의 ‘대형병원 공공의료사업’ △동구청의 ‘행복대구 달구벌복지기동대 파랑새’ △대구의료원의 ‘달구벌 건강주치의사업 및 사례’ 등을 발표한다.

2부에서는 대구시의회 이재화 문화복지위원장과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송근배 교수 등 보건의료 전문가와 복지전문가, 언론인,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의료취약계층 건강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및 참여'에 대해 토론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들은 향후 대구시민의 건강안전망 구축을 위한 정책수립이 될 예정이다.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이번 취약계층 공공의료지원 심포지엄은 이제껏 관 주도로 이끌어가던 취약계층 의료지원사업과 민간이 추진하고 있던 사업을 통합한 것이다”며 “향후 지역사회가 함께 시민의 건강 안전망을 만들어가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