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산업클러스터 출범식

[(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우리나라 로봇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도약시킬 수 있는 로봇산업클러스터를 대구 3공단에 조성해 이를 기념하는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개최된다.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이번 출범식은 로봇산업의 새로운 미래와 도약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로 만들기 위해 △대·내외적으로 로봇산업클러스터 출범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는 ‘출범식’ △로봇산업의 그간 성과와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토크콘서트 ‘KIRIA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지역 아동에게 로봇에 대한 꿈과 비전을 심어주기 위한 ‘KIRIA와 함께하는 로봇 꿈나무 한마당’ △로봇기업들에게 재직자교육 및 기술보증 △삼성전자·쿠카코리아 등의 기업개방 특허·기술 등을 안내하는 ‘로봇융복합 산업인력양성 사업 창립총회 및 로봇기술나눔’ △진흥원이 로봇보급사업 등을 추진해온 ‘로봇 사업 성과물 전시’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전 세계적인 고령화와 저출산, 제조업의 생산성 경쟁, 급증하고 있는 안전·복지 수요와 같은 미래 메가트랜드에 있어 로봇산업은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인간의 삶을 높여줄 창조·혁신제품을 만들고, 생산성 향상과 일자리 창출 등 창조경제를 이끌어 갈 대표적인 융·복합 산업이다.

세계 로봇시장은 지속적인 고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은 의료·복지·재활 등 서비스 로봇 및 일자리 창출과 제조업 부흥을 위한 중소제조용 로봇 활용·확산 등 로봇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최근 아시아(중국, 대만, 한국 등)가 제조업용 로봇 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중국은 ’18년 세계 로봇 수요의 1/3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로봇산업은 향후 지속적인 고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4년 국내 로봇산업도 로봇기업의 저변 확대 및 정부의 경기 부양 등에 따른 내수경제 회복으로 인해 전년대비 19.2%(생산액 기준) 증가한 2.6조원을 달성했다.

특히, 대경권 로봇산업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졌다면서 진흥원 설립(’10. 7월) 이후 로봇보급사업 (14개 기업·기관; 74.5억 원), 로봇클러스터조성사업 (29개 기업·기관; 159억 원) 등을 통해 대경권 로봇기업 및 기관에 지원해 온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강조했다.

 정경원 원장은 “향후 로봇산업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창업, 제품개발, 시제품 제작, 시험·인증, 사업화 및 수출지원 등 로봇산업의 전주기적 지원이 로봇산업클러스터 내에서 가능해졌다”며 “로봇산업 육성은 물론, 지역 주력·전략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