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전남)=조순익 기자]   정부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대안과 관련 '다기능 자족도시'를 만든다는 기본계획을 세우고 구체적 수정안을 마련키로 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분배'보다는 '기능'에 방점을 두고 기업, 교육, 과학, 문화 등 4~5개 복합기능을 갖추고 자족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든다는기본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세종시 문제가 여야간은 물론 여권내에서도 소모적인 논쟁으로 변질될 조짐이 있어 가급적 빨리 결론을 내리고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한다는 목표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부처 이전에 대해 현재로서는 정부내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우세하나 행정적인 낭비가 상대적으로 적은 몇몇 부처를 옮기는 대안도 생각해볼 수 있으며, 문제는 분배라 아니라 특별한 기능을 갖춘 자족도시가 만들어 질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는 정부청사와 주택지구만으로는 50만명 이상의 도시형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주요 산업이나 교육, 문화시설을 유치해 실질적인 생산과 고용을 유발해야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인근 오송 생명과학산업단지, 대덕 연구단지 등과 연계하는 한편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저탄소 녹색성장'의 개념도 포함해 명실상부한 녹색 거점도시로 육성한다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특히, 정부는 세종시에 금융기관, 의료기관 등 외국인 투자도 적극 유치키로 하고 관련 법.제도 정비를 추진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서울시장 재임시절 이미 지난 2003년 11월 한국표준협회 주최 조찬강연회에서 당시 논란이 됐던 '행정수도 이전'에 반대하면서 ▲국가경쟁력 ▲통일 이후 국가미래 ▲해당 지역의 발전 등 최근 세종시 대안과 관련해 내놓은 3가지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당시 이 대통령은 또 "서울이 대한민국의 대표브랜드라는 점은 세계에 알려져 있다"며 국가브랜드 경쟁력을 지적한 뒤 "다가올 통일에 대비하고 국가 백년대계를 생각해야 한다"면서 "또 지방발전을 위해서는 지방 연구단지 설립이나 산학협동 강화에 투자하는 게 낫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나라당, 세종시 여론수렴특위 위원장에 정의화 의원 내정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8일 세종시의 여론을 위한 특위 관련 브리핑에서 "정의화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당내에 여론수렴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다"며 "이 특위의 기본적인 역할은 광범위한 민의의 수렴에 있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해당지역 뿐만 아니라 이해당사자 그리고 범국민적인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며 "현재 광범위하게 의견을 수렴하게 위한 적절한 방법이 어떤 것인지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있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 대변인은 "당 외에서 뿐만 아니라 당내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기가 되고 있다"며 "이번에 한나라당에서 만드는 여론수렴을 위한 특위에서는 당 안팎에 다양한 의견을 모두 수렴할 수 있도록 지금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원안을 대체할 수 있는 수정안이 정부에서 마련해오는 수정안이 과연 원안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인지, 정부에서 마련해 오는 수정안이 과연 원안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인지를 면밀히 점검하는 것도 한나라당의 의무이다"며 "정부에서 마련해오는 수정안이 원안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인지를 점검하는 것도 한나라당의 역할이므로 다양한 의견을 모두 수렴할 수 있는 기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또 이날 오후 5시부터 6시 10분까지 열린 최고위원 및 확대당직자 간담회의 관련 서면브리핑에서 "기구의 구성 및 역할에 관하여 주로 논의가 있었다"며 "우선 위원장으로 내정되신 정의화 의원 및 참석자의 공통된 의견은 이 기구가 당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당내외의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특히, 조대변인은 "이 기구는 당이 수렴한 여론을 정부에 긴밀히 전달하여 세종시가 해당지역 및 국민에게 환영받는 조화로운 해결책이 되도록 기능해야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며 "현재 세종시에 관한 국민의 관심이 높은 점을 고려하면 정부가 예정하고 있는 일정보다는 신속하게 대안을 제시해 오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다수 제기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조대변인은 "당내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구의 구성은 당대표 및 위원장이 함께 논의하고 구성안이 완성되는 대로 알리겠다"고 덧붙혀 밝혔다.

민주당, "세종시 공사 중단은 법치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것"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8일 브리핑에서 세종시와 관련해서 "정부여당은 지금 법을 어기고 있다"며 "이 사안은 추가적으로 새로운 법안을 놓고 의견을 나누는 그런 사안이 아니며,이미 법이 수립되어서 수년간 법을 집행해오고 있다가 갑자기 이 정권에 들어서 법을 지키지 않고, 법집행을 미루거나 회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세종시 계획을 수정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하더라도 현행법에 의해서 집행하게 되어 있는 사업들은 정상적으로 집행을 하면서 법의 수정을 추진하는 것이 맞지,수정할 법이니까 집행을 모두 중단한다면 입법부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으며 일반 국민이 법을 지켜야할 의무가 어디에 있다는 말인가.그렇다면 국민들도 지키고 싶지 않은 법은 지키지 않으면서 개정운동을 해도 된다는 얘긴가. 법치주의가 근간에서 무너지고 있는 이러한 상황을 그대로 방치해선 안 되겠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주민들의 피맺힌 절규 들리는가"

자유선진당 세종시 백지화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김창수 대변인은 8일 성명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아는가정운찬 총리는 들리는가? 세종시 예정지인 연기군 금남면 양화리 농민들이 ‘억울해서 못살겠다’, ‘사기꾼 정권이다’며 분노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주민들은 7일 우리당 이회창 총재를 비롯한 세종시 백지화저지 비상대책위 소속 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행정도시 만든다고 땅과 재산을 다 빼앗아 놓고 이제 와서 기업들에게 싸게 공급한다니 억울하다’고 절규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행정도시가 아닌 전혀 엉뚱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정부 방침에 이들은 주먹을 쥐고 땅을 치며 분노했다"며 "이명박 대통령, 정운찬 총리와 싸워야 한다는 울분의 외침도 터져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행정도시 건설을 위해 수 백년간 조상 대대로 내려온 문전옥답과 고향을 등진 주민들이다. 이 대통령과 정 총리는 이들의 피맺힌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가. 더 이상 주민들을 우롱하지마라. 충청주민들의 가슴에 한을 품게 하지마라"며 "세종시 원안은 수년간의 진통 끝에 나온 대국민 합의요 약속이다.오로지 원안 추진만이 주민이 살고, 정부가 살 길임을 명심하라"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desk@egn.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