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K-water(사장 최계운)는 광역상수도 실시간 수도정보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행정자치부 공공데이터포털(https://www.data.go.kr)과 K-water공공데이터개방포털(http://opendata.kwater.or.kr)을 통해서 11월26일(목)부터 개방한다.

개방되는 수도정보는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쉽고 용이하게 개발 · 활용할 수 있는 오픈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서비스와 웹상의 데이터를 연결시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처럼 활용할 수 있는 LOD(Linked Open Data) 서비스로 개방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수도정보와 민간 데이터를 융합하여 신규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경제적 수익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

K-water 최계운 사장은 “수도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수돗물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높일 뿐 아니라, 개방 DB를 민간에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의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행정자치부는 정부3.0 추진 활성화를 위하여 국민이 선택한 36대 분야 ‘국가 중점개방 데이터’를 ‘17년까지 민간에 개방될 수 있도록 ‘데이터 빅뱅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으며, 36대 분야 중 수도정보, 부동산 종합정보, 전국 상가·상권정보 등 국민 실생활에 파급효과가 높은 10대 분야 대용량 데이터를 ‘15년에 집중 개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