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예술발전 유공자 32명 훈장·표창

소설가 이문열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등 우리나라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문화예술인들이 정부가 수여하는 훈장과 표창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5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문화훈장’과 ‘제47회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제23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자 32명을 선정·발표했다.

은관 문화훈장은 소설가 이문열, 이건산업 회장 박영주, 시인 정현종 등 3명이 수훈한다.

한국문학진흥재단 이사장 성기조, 한국문화교류연구회 대표 박래경, 목천김정식문화재단 이사장 김정식, 서울바로크합주단 음악감독 김민, 서울대 명예교수 이재숙, 연극 연출가인 극단 뿌리 대표 김도훈 등 6명은 보관 문화훈장을 받는다.

옥관 문화훈장 수훈자는 53년간 다양한 활동으로 한국문학 발전에 기여한 시인 허영자, 50여년 간 미술계 교육자로서 한국미술 발전에 힘쓴 숙명여대 명예교수 이인실, 전통 옻칠공예의 부활과 발전을 이끈 옻칠공예가 정해조, 37년 간 무대와 학교를 오가면서 한국무용 발전을 지켜온 한양대 명예교수 이숙재, 폐광지역 등에서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노력한 영월문화원장 엄태성 등 5명이다.

화관 문화훈장 수훈자는 국내 최고의 단청전문가 승려 유병순, 발레와 무용수 후원에 앞장선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부회장 한일랑, 지역전통문화의 위상을 높인 대구남구문화원장 이재녕, 경기민요의 계승과 발전에 이바지한 우리음악연구회 이사장 김혜란 등 4명이다.

올해 10월 클래식음악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제17회 쇼팽 국제 피아노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 1위 수상을 거머쥔 피아니스트 조성진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특별상을 수상한다. 조성진은 지난달 세계 3대 콩쿠르 중 하나인 제17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해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문학 부문에는 소설가 윤성희, 미술 부문에는 시각예술가 김아영, 디자인 부문에는 SWBK 공동대표 송봉규, 건축 부문에는 건축농장 대표 최장원, 음악 부문에는 경기필하모닉 상임지휘자 성시연, 전통예술 부문에는 소리꾼 이희문, 연극 부문에는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회장 손상원 등이 선정돼 장관 표창을 받는다.

1969년 제정돼 이번에 4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문화예술상은 5개 부문에서 1명씩 수상자를 선정했다.

문화 부문에는 국제갤러리 대표 이현숙, 문학 부문에는 시인 문정희, 미술 부문에는 사진가 구본창, 음악 부문에는 서울대 교수 정대석, 연극·무용 부문에는 국립무용단 단원 문창숙 등이 대통령 표창과 함께 100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됐다.

시상식은 12일 오전 10시30분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